이재명, 무당층 지지율서 이낙연 제쳐
상태바
이재명, 무당층 지지율서 이낙연 제쳐
  • 박지민 기자
  • 승인 2020.07.28 15: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명표 정책 인기몰이 '경기도 부동산대책'도 발표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7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청에서 더불어민주당 당 대표에 출마한 김부겸 전 의원과 만나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7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청에서 더불어민주당 당 대표에 출마한 김부겸 전 의원과 만나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지민 기자] 최근 대법원의 무죄 취지 파기환송 판결 이후 여러 정치 현안에 대해 '사이다 화법'으로 주목을 받은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차기주자 대세론'을 타고 있는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지지율을 추격 중이다. 특히 캐스팅보터인 무당층에서 오차범위 내이지만 이 의원을 앞지른 것으로 나타나 주목된다. 

28일 입소스의 차기 대권주자 지지도 여론조사(SBS 의뢰, 24~25일 전국 성인 1002명 대상 조사, 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 ±3.1%포인트, 상세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결과, 이 의원의 지지율은 28.4%, 이 지사는 21.2%로 각각 조사됐다. 이 의원은 오차범위 밖 7.2%포인트 차로 이 지사를 앞섰다. 이 지사의 뒤를 이어 야권의 1위 주자로 떠오른 윤석열 검찰총장의 지지율은 10.3%였다. 이어 오세훈 전 서울시장 6.8%,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6.1%, 홍준표 의원 4.8%, 심상정 정의당 대표 3.2% 순이다. 

비록 이 지사와 이 의원의 지지율 차이가 오차범위를 벗어났지만 지지 정당이 없는 무당층에서의 이 지사의 지지율(17.1%)은 오차범위 내에서 이 의원의 지지율(13.6%)을 앞섰다. 이는 최근 이 지사가 보여준 코로나 강경 대처와 국정 현안 등에 대한 소신 발언, 다양한 '이재명표 정책' 등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이 지사는 이날도 정부의 부동산정책 실패를 꼬집으며 경기도의 4급 이상 간부급 다주택자가 실거주용 1주택을 제외한 나머지 주택을 연말 내로 처분하지 않을 시 인사 불이익을 주는 내용의 '경기도 부동산 주요 대책'을 발표했다. 이 지사는 내년부터 고위공직자 주택 보유 현황을 공공기관 임직원 및 기관 평가에 반영하기로 했으며, 지자체 차원에서의 다주택 고위공직자에 대한 처분 조치는 경기도가 처음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