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개성공단 기업에 1단계 3천억 지원
상태바
정부, 개성공단 기업에 1단계 3천억 지원
  • 김경탁 기자
  • 승인 2013.05.02 16: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긴급운전자금 금리 2% 대출·보증·온랜딩 등…2단계로 경협보험 3천억 준비중
북한이 개성공단 통행제한 조치를 내린지 한 달째를 맞은 가운데, 5만4000여명에 달하던 북한 노동자와 800여명의 남측 인원이 일제히 철수하면서 잠정 폐쇄에 들어간 상태다. 개성공단 사태 한 달째를 하루 앞둔 2일 경기도 파주시 임진각에서 화사한 봄꽃 너머로 육군 장병이 이동하고 있다. <연합뉴스>

[매일일보]정부는 개성공단 입주기업들의 긴급 유동성 지원을 위해 1단계로 총 3000억원 규모의 운전자금 지원에 착수했다.

추경예산안에 포함된 정책자금이 국회 심의를 마치는대로 경협보험자금 3000억원 자금 지원 등 2단계 이후의 지원대책도 논의가 시작됐다.

서호 남북협력지구지원단장은 2일 오전 통일부에서 가진 개성공단 관련 브리핑에서 “정부 합동대책반은 오늘 1단계로 입주기업들에 대한 긴급유동성 지원을 위해 현 단계에서 정부가 최대한 마련할 수 있는 총 3000억원 규모의 운전자금을 신속히 지원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3000억원의 구체적인 내역은 남북협력기금 특별대출 630억원(금리 2%)과 중소기업창업 및 진흥기금 1000억원(금리 2%), 정책금융공사의 온랜딩 1000억원, 신용보증기금·기술보증기금 특례보증 369억원 등이다.

서호 단장은 이어 “2단계로, 정부는 남북협력기금 경협보험자금 3000억원 규모의 자금지원을 추진 중”이라며, “추경예산안에 포함된 중소기업진흥기금을 통한 정책자금이 국회의 심의를 마치는대로 바로 지원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을 포함한 지원대책을 마련 중”이라고 밝혔다.

서 단장은 “어제부터 통일부는 북한의 개성공단 중단조치로 말미암아 발생한 중소기업들의 피해실태를 조사하기 위해서 남북협력지구지원단에 개성공단 입주기업 실태조사반을 설치하고, 입주기업 실태조사에 착수했다”고 설명했다.

서 단장은 “정부는 입주기업 피해조사를 진행하면서 맞춤형 지원을 해 나가는 가운데 실태조사를 종합하게 되면, 2단계 이후의 지원대책도 계속 마련해 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정부는 개성공단 중단 사태 후 위기에 처한 입주기업들을 지원하기 위해 국무조정실장을 단장으로 각 부처 차관들로 구성된 협업체계인 정부 합동대책반을 구성·운영하고 있다. 지난달 29일 첫 회의에서 지원대책을 논의했고, 30일 실무 TF를 가동해 종합적인 지원방안을 강구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