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세대, 중장년층 취미에 빠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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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30세대, 중장년층 취미에 빠졌다
  • 신승엽 기자
  • 승인 2020.07.21 08: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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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마켓 조사, 등산‧캠핑‧골프 관련 용품 소비 급증
2030세대가 중장년층 취미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사진=G마켓 제공
2030세대가 중장년층 취미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사진=G마켓 제공

[매일일보 신승엽 기자] 2030세대가 중장년층의 취미생활에 관심을 키우고 있다. 

21일 G마켓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기준 2030세대 고객의 판매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등산‧캠핑‧골프 등 일명 ‘아재 취미’로 불리는 관련 용품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24% 증가했다. 

타인과의 접촉은 최소화하면서 여가를 즐길 수 있다는 점에서 코로나19 이후 젊은 세대에도 각광받는 것으로 보인다. 같은 기간 4050세대 중장년층의 구매 신장률은 13%에 그쳤다.

2030세대 취미활동을 품목별로 살펴보면, 등산용품의 경우 전체 판매량의 30%가 증가했다. 세부 품목으로는 여성 등산의류 103%, 남성 등산의류와 등산화‧트레킹화 각각 15% 등의 성장세를 기록했다. 20대의 등산용품 구매가 87% 급증하는 등 전체 연령대에서 가장 큰 신장률을 기록했다. 

캠핑도 2030세대의 새로운 취미로 떠올랐다. 2030세대의 캠핑‧아웃도어 용품 판매량은 33% 증가했다. 텐트‧타프(47%), 일반 캠핑용품(34%), 취사용품(26%), 캠핑 조명(19%) 등이 뒤를 이었다. 신장세를 나타냈다. 캠핑용품 수요는 20대 21%, 30대 34%씩 늘었다.

골프용품을 구매하는 2030세대는 전년 대비 12% 증가했다. 골프피팅(47%), 골프잡화(29%), 여성골프의류(22%), 남성골프의류(8%) 등 모두 고른 성장세를 보였다. 예전에 비해 골프가 대중화되고, 개인이 혼자 즐길 수도 있어 코로나19 이후 인기를 얻은 것으로 분석된다. 

G마켓 관계자는 “코로나19로 활동 반경에 제약이 따르게 되자, 상대적으로 감염에 대한 부담이 적은 등산이나 캠핑, 골프 등과 같은 취미활동을 택하는 것으로 보인다”며 “특히 장비 등 경제적 부담이 적으면서 활동량이 보장되는 등산에는 20대, 비용 부담은 따르지만 지속적으로 누릴 수 있는 캠핑이나 골프에 경제적 여유가 있는 30대가 더 몰리는 것으로 해석된다”고 말했다.  

담당업무 : 생활가전, 건자재, 폐기물, 중소기업, 소상공인 등
좌우명 : 합리적인 사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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