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항공-이스타, M&A 마감 시한 D-2…극적 타결 가능성은?
상태바
제주항공-이스타, M&A 마감 시한 D-2…극적 타결 가능성은?
  • 박주선 기자
  • 승인 2020.07.13 14: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스타항공, 임금 반납 추진하며 미지급금 줄이기에 충력
제주항공, 정부의 중재까지 더해지자 인수 두고 고민 깊어 
정부의 추가 지원 여부 등이 막판 변수로 작용할 수도 
인천국제공항 계류장에 제주항공과 이스타항공 여객기가 세워져 있다. 사진=연합뉴스
인천국제공항 계류장에 제주항공과 이스타항공 여객기가 세워져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주선 기자] 제주항공과 이스타항공의 인수합병(M&A) 마감 시한이 이틀 앞으로 다가왔다. 업계에서는 양사 간 갈등의 골이 깊은 만큼 M&A가 무산될 것이란 전망이 우세했으나, 최근 이스타항공이 미지급금 줄이기에 안간힘을 쓰고 있는데다 정부가 직접 중재에 나서면서 극적 타결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13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제주항공은 앞서 이스타항공에 오는 15일까지 미지급금 해소를 포함해 선결 조건을 이행하지 않으면 M&A 계약을 파기할 수 있다고 밝힌 상태다. 현재 이스타항공의 미지급금 규모는 체불임금 260억원을 포함해 1700억원에 달한다.

이에 이스타항공은 미지급금을 해결하기 위해 막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회사는 지난 10일 직원들을 대상으로 2개월분 임금 반납에 동의하는 투표를 진행했다. 투표 결과 조종사노조를 제외한 직원 1261명 중 42%가 투표에 참여해 이 중 75%가 임금 반납에 찬성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스타항공은 그동안 사측과 갈등을 빚던 조종사노조에도 임금 반납에 동의해달라고 요청했다. 리스료와 유류비 등의 미지급금을 놓고도 관계사와 협상 중이다. 업계에서는 이스타항공이 각종 비용 감면 등을 추진해 이를 토대로 제주항공에 인수를 촉구할 것으로 보고 있다. 

고용노동부도 이스타항공 체불 임금 문제를 두고 직접 중재에 나섰다. 노동부는 앞서 지난 8일 이스타항공 노사를 잇달아 만나 체불 임금 해소 등에 대한 의견을 듣고 직원들의 임금 반납 의지 등을 제주항공에 전달했다. 앞서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역시 양측을 만나 M&A 성사를 촉구했다.

다만, 이같은 노력에도 이번 M&A가 성사될지는 미지수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항공업계가 직격탄을 맞으면서 제주항공 조차 유동성 위기에 몰렸기 때문이다.

이미 지난 1분기 657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한 제주항공은 2분기 실적 전망도 어둡다. 증권가에서는 제주항공의 2분기 영업손실을 800억원대로 추정하고 있다. 양지환 대신증권 연구원은 “제주항공은 경쟁 저비용항공사(LCC) 대비 운영기재에 대한 고정비 및 인건비 부담이 높아 2분기 영업손실이 884억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분석했다.

최근 제주항공의 2대 주주인 제주도가 인수에 부정적인 의사를 밝힌 것도 부담이다. 앞서 제주도는 제주항공의 유상증자 참여 규모를 당초 계획보다 절반 수준인 40억원으로 축소했다. 제주도는 코로나19 여파로 예산 확보가 어려워졌기 때문이라고 밝혔지만, 업계에서는 이스타항공의 인수에 부정적인 의견을 표출한 데 따른 결과로 보고 있다.

실제 제주도는 지난달 26일 제주항공 임시주주총회에 앞서 제주항공 측에 재무 여건이 좋지 않고, 이스타항공 인수에 따라 금융적 위험이 있을 수 있으니 신중해달라는 의견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각에서는 정부의 추가 지원 여부 등이 M&A 막판 변수로 작용할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제주항공이 이스타항공 인수를 조건으로 정부에 추가 금융 지원을 요구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앞서 정부는 제주항공에 이스타항공 인수시 1700억원을 지원하기로 한 상태다. 

항공업계 관계자는 “제주항공이 여전히 ‘선결 조건이 이행되지 않으면 계약을 해지할 수 있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어 이번 M&A는 마감 시한인 15일 전까지 결론 내리기 힘들 것으로 보인다”면서 “결국 칼자루를 쥐고 있는 제주항공 선택에 따라 M&A 성사 여부가 판가름 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