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당 장외 여론전 "생존자금 지원·특별장학금 지급해야"
상태바
통합당 장외 여론전 "생존자금 지원·특별장학금 지급해야"
  • 조현경 기자
  • 승인 2020.06.30 15: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졸속 추경 비판하며 "심사 일주일 연기" 요구
미래통합당 이종배 정책위의장과 추경호 의원이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정부의 3차 추경안에 대한 당의 입장을 밝히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미래통합당 이종배 정책위의장과 추경호 의원이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정부의 3차 추경안에 대한 당의 입장을 밝히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조현경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3차 추가경정예산(추경) 처리를 위한 속도전에 돌입한 가운데 추경 심사를 보이콧 중인 미래통합당은 30일 장외 여론전에 나섰다. 통합당은 민주당이 문제투성이 추경안을 졸속 처리하고 있다며 심사 연기를 요구하는 한편 생존자금과 대학생 특별장학금 등 대안도 함께 제시했다. 

통합당 이종배 정책위의장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3차 추경과 관련, “현재의 경제상황에 대한 잘못된 진단에 근거하여 잘못된 처방을 내린 현실인식이 결여된 추경”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인해 고통받는 소상공인·영세자영업자·중소기업은 이미 빚으로 5개월을 버텼는데 직접지원 없이 감당할 수 없는 수준으로 또다시 빚을 내도록 강요하는 냉혹한 추경”이라며 “깜깜이 환자가 급증하여 제2의 코로나유행을 우려하는 상황 속에서 역학조사·방역관련 일자리는 일체 반영하지 않고 DB알바, 전수조사 등 당장 시급하지도 않고, 통계왜곡용 일자리를 위해 억지로 일거리를 만들어낸 무대책 추경”이라고 했다.

이 의장은 또 “추경중 코로나방역시스템예산은 전체추경의 2%인 6953억원에 불과하고 세부사업이 얼마나 국민을 호도하고 코로나피해로 생존위기에 놓인 소상공인·영세자영업자·중소기업에게는 얼마나 잔인하며 코로나의 장기화에 대비한 대책이 얼마나 소홀한지 낱낱이 밝히겠다”며 교육부 대학온라인 강의 도우미(4200명) 494억원, 과기부의 전국민디지털 역량강화교육 600억원 등의 전액삭감을 요구했다.

이 정책위의장은 추경안에 포함된 한국판 뉴딜 관련 예산에 대해서도 “불요불급하고 추경사업으로 부적절한 세금 낭비성 알바 일자리와 뉴딜 사업 등을 삭감하여 코로나 대응과 소상공인·영세자영업자·중소기업 지키기 예산으로 전환돼야 한다”며 대안으로 △소상공인·영세자영업자·중소기업에게 무이자 융자와 생존자금 지원 △대학생 특별장학금 지원 △의료진 특별수당 증액 등을 제시했다.

한편 이날 통합당은 의원총회를 열고 3차 추경 처리를 약 일주일 연기하면 예결위 예산 심사에 참여하겠다고 밝혔다. 최형두 원내대변인은 “35조원이라는 어마어마한 예산 심사를 사흘 만에 마친다는 것을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추경 중에는 본예산으로 편성해야 하는 것도 있고, 수십만명 단기 알바를 만들기 위한 사업들도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