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면윤곽, 수술 전후 관리 ‘필수’…아이디성형외과 “안전 시스템 구축”
상태바
안면윤곽, 수술 전후 관리 ‘필수’…아이디성형외과 “안전 시스템 구축”
  • 김동명 기자
  • 승인 2020.06.30 15: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뼈를 삭제하는 고난도 수술…신체 상태 체크 필수적
아이디병원 전경. 사진=아이디병원 제공

[매일일보 김동명 기자] 아이디성형외과가 안전한 안면윤곽을 위해 수술 전후 안전검사 및 수술실명제, 1대1 책임케어 등 안전 시스템을 구축했다. 안면윤곽은 뼈를 삭제하는 고난도 수술인 만큼 수술 전후 환자의 신체 상태 체크를 통해 안전성을 강조하기 위한 조치로 풀이된다.

30일 아이디성형외과에 따르면 안면윤곽은 치아 교합과 관련 없이 얼굴 뼈를 변형 시켜 얼굴형을 교정하는 고난도 수술 중 하나다. 안면윤곽수술 시 얼굴의 밸런스, 피부, 연부조직 등의 안전성 검사를 비롯해 수술 시 안전한 마취, 수술 이후 부작용 및 감염 위험 최소화 등을 위한 총체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안면윤곽 전에는 골밀도 검사, 3D-CT검사, 성장판 검사 등 세 가지가 핵심 검사로 꼽힌다. 골밀도 검사란 뼈 조직의 밀집도, 강도, 크기, 모양 등을 검사해 수술 가능 여부를 판단하는 것이다. 3D-CT 검사는 신경선이 지나가는 위치와 수술 후 모습까지 예측하는 검사이며, 성장판 검사는 뼈 성장에 따른 미용적인 변형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안면윤곽에는 사각턱이나 사각턱교정, 사각턱수술, 옆광대작아지는법 등 성형외과 대표 수술이 포함된 만큼 수술 전 체계적인 검사를 통해 안전성을 높였다.

안전한 안면윤곽을 위해 아이디성형외과에서는 전문 마취통증센터도 별도로 운영하고 있다.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은 성형외과와 달리 아이디성형외과는 마취과 전문의 4인 이상이 상주하고 있어 수술 중 1인 책임 전담마취를 진행한다. 수술 이후에도 마취과 전문의가 마취가 깨는 상황을 관리하기 때문에 안전한 관리가 가능하다.

사각턱이나 사각턱교정, 사각턱수술 등 안면윤곽 시 마취가 필수적으로 동반되므로 마취과 전문의 상주 여부는 환자들의 신뢰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아이디성형외과 측은 보고 있다.

수술 직후 한 시간 동안이 열이나 폐렴 등의 합병증 위험성이나 호흡 곤란 등 부작용 노출 위험이 가장 높다는 점을 감안해 1대1 책임케어 시스템도 운영한다.

아이디성형외과에서는 수술 후 환자들의 안전한 회복을 위해 마취과 전문의, 회복실 간호사, 병동 간호사, 집도의 회진 등 총 4단계에 걸친 1대1 책임 케어 시스템도 구축했다. 수술 후 한 시간가량은 환자의 몸이 마취나 수술로부터 회복한 상태가 아니기 때문에 호흡, 출혈량, 출혈에 따른 부기, 심장 박동수 등을 1대1로 체크해 부작용 및 위험 가능성을 최소화했다.

아이디성형외과는 사각턱교정이나 사각턱수술, 광대축소를 비롯해 전체적인 환자의 밸런스를 체크하는 맞춤형 수술도 진행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순삭윤곽사각턱광대는 광대를 안쪽으로 넣어 정면 축소 효과를 높이고 턱의 최대 볼륨 부위를 깎아 최대한 슬림한 라인을 구축하는 방식이다. 해당 수술은 다양한 부위의 뼈와 지방을 제거하는 만큼 안면윤곽수술의 최대치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성형외과 업계에서 옆광대작아지는법으로 알려진 수술법이기도 하다.

이경민 아이디병원 원장(성형외과 전문의)은 “안면윤곽 시 얼굴의 한 부분이 아닌 얼굴형 전반의 뼈를 깎는 수술 방식을 선호하는 니즈가 강해지면서 사전 검사나 수술 후 관리 등의 검사 필요성이 최근에는 더 강조되고 있다”며 “사각턱교정이나 사각턱수술 시 단순 뼈 삭제양에 초점을 두기보단 수술 적합도 검사를 비롯해 마취과 전문의 상주 여부, 수술 후 책임 케어 진행 등을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 아이디성형외과는 안전한 수술을 위해 전사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

담당업무 : 제약·바이오, 병·의원 담당합니다.
좌우명 : 즐기려면 우선 관심을 가져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