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차, 2020 美 신차품질조사 전체 브랜드 1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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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차, 2020 美 신차품질조사 전체 브랜드 1위
  • 성희헌 기자
  • 승인 2020.06.25 08: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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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3(포르테), 쏘울, 쏘렌토, 카니발(세도나) 차급별 최우수 품질상
세그먼트 최우수 품질상을 수상한 K3(현지명 포르테). 사진=기아차 제공
세그먼트 최우수 품질상을 수상한 K3(현지명 포르테). 사진=기아차 제공

[매일일보 성희헌 기자] 기아자동차가 최고 권위의 신차품질조사에서 세계 최고의 품질 경쟁력을 또 한 번 입증했다고 25일 밝혔다.

기아차는 미국의 시장조사업체 제이디파워가 24일(미국 현지시간) 발표한 ‘2020 신차품질조사(IQS)’에서 프리미엄 브랜드를 포함한 전체 브랜드 중 1위를 차지했다. 해당 조사에서 3년 만에 전체 1위를 탈환한 동시에 6년 연속 일반 브랜드 1위를 지켰다.

올해 34회째를 맞는 제이디파워 신차품질조사는 1987년부터 시작된 세계 최고 권위의 품질조사다. 올해는 프리미엄 브랜드 13개, 일반 브랜드 18개 등 총 31개 브랜드의 189개 차종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했다.

이번 조사는 지난해 11월부터 올해 2월까지 미국에서 판매된 신차의 사용 3개월 간 고객 경험을 바탕으로 223개 항목에 대한 품질 불만 사례를 집계해 100대당 불만 건수를 점수로 나타낸다. 점수가 낮을수록 품질 만족도가 높음을 의미한다.

올해 IQS는 최근 자동차에 확대 적용되고 있는 첨단 전자식 편의장치에 대한 고객 경험 및 감성품질을 보다 정밀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새로이 변경된 설문이 적용돼 예년에 비해 전체적인 품질 불만 사례가 크게 증가했다(전체 브랜드 평균 93 → 166).

기아차는 이번 조사에서 136점으로 전체 브랜드 평균인 166점과 격차를 보였다. 특히 전자식 편의장치에 대한 항목이 강화된 조사 첫 해에 기아차가 프리미엄 브랜드를 포함한 전체 브랜드 1위를 달성함으로써 제품 트렌드 변화를 잘 반영한 브랜드임을 입증했다.

뿐만 아니라 전체 브랜드 순위 기준으로 2016~2017년 2년 연속 1위를 비롯해 2015년, 2018년, 2019년 2위를 차지하는 등 2015년 첫 5위권 진입 이후 매년 최상위권 순위를 독점하며 ‘품질의 대명사’로 자리 잡았다는 설명이다.

차급별 조사에서 △K3(현지명 포르테) 준중형(Compact) 차급 △쏘울 소형 SUV(Small SUV) 차급 △쏘렌토 어퍼 미드 SUV(Upper Midsize SUV) 차급 △카니발(현지명 세도나) 미니밴(Minivan) 차급에서 각각 1위에 오르는 등 조사 대상 브랜드 중 가장 많은 총 4개 차종이 ‘최우수 품질상’을 수상했다.

기아차 관계자는 “IQS는 차량을 직접 경험한 고객 평가를 바탕으로 한다는 점에서 전체 브랜드 중 1위, 일반 브랜드 6년 연속 1위라는 좋은 결과는 기아차의 높은 품질 경쟁력을 수많은 고객이 증명해 준 것”이라며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끊임없는 품질 혁신을 통해 고객의 기대를 훨씬 뛰어넘어 최고의 가치를 제공하는 브랜드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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