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성형외과, 양악수술 시 수술실명제 도입…“안전한 수술에 전사적 노력”
상태바
아이디성형외과, 양악수술 시 수술실명제 도입…“안전한 수술에 전사적 노력”
  • 김동명 기자
  • 승인 2020.06.24 13:26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술 실명제 통해 환자의 심리적 불안감 덜 수 있어
이석재 아이디성형외과 원장(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
이석재 아이디성형외과 원장(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 사진=아이디성형외 제공

[매일일보 김동명 기자] 아이디성형외과는 수술실명제를 도입하는 등 안전한 수술 환경 구축에 들어간다고 23일 밝혔다.

이는 구강악안면외과와 성형외과 전문의 협진 시스템, 네비게이션양악수술, 마취과 전문의 상주 등에 이은 후속 조치로 양악수술 시 위험성과 환자들의 부담을 최소화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아이디성형외과에 따르면 수술 실명제는 수술 당일 환자 이름과 함께 담당 집도의에 이름이 적힌 팔찌를 환자에게 전달한다. 이후 들어가는 수술방 문 앞에도 집도의의 이름이 명시돼 수술하는 집도의를 사전에 확인할 수 있다. 유령수술 등의 이슈로 양악수술 시 심리적으로 불안한 환자들이 수술 실명제를 통해 심리적 불안감을 덜 수 있을 것으로 아이디성형외과 측은 기대하고 있다.

양악수술은 ‘악안면수술’의 한 종류로 비정상적으로 발달한 위턱과 아래턱을 동시에 절골하는 수술 방법이다. 양악수술은 뼈 자체를 움직이는 수술로 오차까지 예측해 움직여야 부작용이나 사고를 방지할 수 있는 고난도 수술로 분류된다.

안면비대칭교정이나 부정교합, 주걱턱 수술 역시 세부적인 방법은 다르지만, 뼈를 움직이는 양악수술이라는 큰 틀에서는 같다.

고난도 수술인 만큼 전문의를 통한 수술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위험성이 높아질 수 있다. 아이디성형외과는 수술실명제를 도입해 동일한 전문의가 환자를 수술한다는 점을 환자들에게 전달한다.

아이디성형외과는 기존에도 양악수술 시 노타이와 네비게이션양악 수술 등을 개발·도입해 환자들의 안전한 수술에 전사적인 노력을 기울여 왔다.

안면비대칭교정이나 부정교합 주걱턱 등에 사용하는 노타이 양악수술은 악간고정을 생략하는 방법이다. 악간고정이란 양악수술 이후 일정기간 이동된 뼈가 고정돼 회복하도록 철사 혹은 밴드를 통해 윗니와 아랫니를 묶는 것이다.

악간고정이 필요한 양악수술은 수술직후 질식이나 호흡곤란 등의 위험성이 있다. 반면 노타이 양악수술은 첨단기술을 통한 정교한 교합으로 악간교정이 생략돼 보다 빠른 회복이 가능하며 안전하고 위생적이라는 장점이 있다.

네비게이션 양악수술 역시 안전에 중심을 둔 수술 방법이다. 네비게이션 양악수술은 수술 도구가 신경선, 치근에 접근 시 경고음이 울려 신경 손상 예방 및 차단에 도움을 준다. 또 수술 시 절골선을 화면으로 실시간 모니터링해 오차 가능성이 낮다.

기존 양악수술이 집도의 직감에 의존해 수술 시 신경선 손상 가능성이나 수술 전 계획 및 계측만 보고 경험해 의존한 뒤 절골해 오차 가능성이 높다는 단점을 보완한 형태다.

양악수술 이후 마취과 전문의를 비롯해 간호사 등의 1대1 책임 케어 시스템도 구축했다. 수술 후 한 시간 동안이 열이나 폐렴 같은 합병증 위험성이나 호흡 곤란 등 부작용 노출 위험이 크다는 것을 고려해 마취과 전문의, 회복실 간호사, 입원실 간호사, 집도의 회진 등 총 4단계에 걸쳐 1대1 책임 케어 시스템을 도입한다.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와 성형외과 전문의의 협진 시스템도 진행된다. 구강악안면외과란 얼굴 부위에 발생하는 손상, 기형 등의 질병을 올바르게 진단하고 외과적인 치료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기관이다. 심미적 부분을 담당하는 성형외과와 해부학적 구조를 담당하는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가 협진, 양악수술을 진행해 위험 가능성을 최소화했다.

이석재 아이디성형외과 원장(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은 “안면비대칭교정, 부정교합, 주걱턱 등 기능적인 이유와 미용상의 이유로 성형외과에서 진행하는 양악수술은 본래 뼈 자체를 움직여야 하는 고난도 수술”이라며 “아이디성형외과는 환자들의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양악수술을 위해서 투명하고 안전한 환경을 구축하는 데 전사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

담당업무 : 제약·바이오, 병·의원 담당합니다.
좌우명 : 즐기려면 우선 관심을 가져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ㅌㄹ 2024-02-11 12:12:49
아이디ㅋㅋㅋㅋㅋㅋ

김아무개 2022-10-28 23:49:57
웃고갑니다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아이디가ㅎㅎㅎㅎㅎㅎㅎㅎ 하하하하하하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