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코로나 선제적 대응 이뤄져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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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트 코로나 선제적 대응 이뤄져야”
  • 신승엽 기자
  • 승인 2020.06.21 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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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기연, 정부‧중소기업‧소상공인 맞춤형 대응책 주장

[매일일보 신승엽 기자] 국내 중소기업들이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비해 선제적 대응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중소기업연구원의 조혜정 연구위원은 21일 ‘코로나19로 인한 소비 트렌드의 변화와 기업의 대응 보고서’를 발표했다.

연구원은 코로나 19로 인한 소비트렌드의 변화와 기업 대응 사례를 분석했다. 소상공인 및 중소기업이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비해 선제적 대응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전 세계적으로 생활방식과 경제구조의 변화가 급격하게 나타나고 있다. 국경 봉쇄, 입국제한 등 이동 금지와 사회적 거리 두기 등의 시행은 소비자의 행동에 변화를 주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지속적으로 소상공인 및 중소기업에게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코로나19로 인한 소비 형태의 변화 중 전 세계적으로 디지털 기반의 비대면 채널의 선호가 촉진됐다. 전 세계의 이커머스 플랫폼 방문 수는 지난 3월 기준 1월 대비 약 15억 상승한 143억4000만의 방문을 기록하는 등 소비자들이 물리적으로 타인과의 접촉을 피하면서 소비할 수 있는 온라인 채널을 선택했다. 

코로나19로 인해 소비자들의 음식 소비생활 변화가 나타났다. 이는 식품시장의 온라인 소비 활성화에 영향을 미쳤다. 집 내부에서 식사하는 비율 및 음식배달과 포장에 대한 소비의향도 증가하고 있으며, 관련 온라인 기반 시장 성장도 이어질 전망이다. 

코로나19 이후에도 디지털 툴 및 관련 플랫폼을 통한 상호작용은 더욱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코로나19 발생 이후 재택근무 경험한 근로자의 경우 46%가 코로나19 이후에도 재택근무를 할 계획이라고 응답했다. 코로나 19를 통해 경험했던 재택근무의 보편화에 따라 근무 환경 변화와 디지털 플랫폼을 통한 원거리 교육방식의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코로나19로 인해 변화하는 소비 트렌드로 대응해 소매유통, 오피스, 교육, 법률 분야에서 비대면 서비스로 혁신을 꾀하는 기업들의 사례도 발생했다 .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온라인으로 대면하는 비대면 시대가 오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모색하는 기회가 될 수도 있으므로 소상공인 및 중소기업의 선제적인 대응이 필요하다.

조혜정 연구위원은 “정부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비해 소상공인 및 중소기업의 디지털 경쟁력 확보를 위한 지원책을 확대해야 한다”며 “비대면 사회에 대응하기 위한 디지털 기반 사업모델 발굴 및 기술개발‧연계 지원이 필요하고, 새롭게 등장하는 비즈니스 모델의 특성을 반영한 지원사업의 구조변화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조 연구위원은 “정부측면에서 코로나 이후 산업 전반의 빠른 디지털화에 영향을 받는 근로자의 교육‧훈련체계를 지원해야 한다”며 “소비의 온라인화로 일자리가 감소하는 직종의 근로자가 다른 온라인, 디지털 직종으로 쉽게 이직할 수 있도록 교육 훈련프로그램의 마련이 필요하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담당업무 : 생활가전, 건자재, 폐기물, 중소기업, 소상공인 등
좌우명 : 합리적인 사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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