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간14주년] “해운사도 디지털 혁신”…HMM, 체질개선 ‘속도’ 
상태바
[창간14주년] “해운사도 디지털 혁신”…HMM, 체질개선 ‘속도’ 
  • 박주선 기자
  • 승인 2020.06.25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와 협력…AI·빅데이터 등 공동연구 
차세대 해운물류시스템 ‘New­GAUS 2020’ 독자 개발 중
HMM 알헤시라스호. 사진=HMM 제공
HMM 알헤시라스호. 사진=HMM 제공

[매일일보 박주선 기자] 국내 최대 해운사인 HMM이 ‘디지털 뉴딜’에 앞장서고 있다. 최근 카카오와 손잡고 디지털 혁신을 통한 체질 개선에 나선 것이다. HMM은 해운업의 블록체인,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인공지능(AI) 등 4차 산업혁명 관련 최신 정보기술(IT) 접목에도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HMM은 지난달 카카오의 IT 서비스 전문 자회사인 카카오엔터프라이즈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이번 MOU 체결로 양사는 △일하는 방식(Way of Working)의 혁신 협력을 위한 ‘스마트 워크 플레이스’ 구축 △해운업에 디지털을 접목한 ‘AI 및 빅데이터 공동연구’ △HMM의 글로벌 인프라‧네트워크와 카카오의 디지털 기술을 결합한 ‘신성장 동력 개발 협력’ 등을 함께 추진할 계획이다. 

HMM은 디지털 모바일을 이용한 고객 서비스 향상과 애자일(Agile)한 업무 환경 구축, 차별화된 디지털 기반 신성장 사업 발굴을 위해 국내 주요 IT 기업과의 협력 가능성을 검토해 왔다.

이번 협력으로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연내 출시 예정인 기업용 스마트 워크 솔루션 ‘카카오워크’, ‘카카오 i커넥트’ 의 도입을 검토해 스마트 워크 플레이스를 구축, 디지털 혁신을 위한 협력을 지원할 예정이다.

‘카카오워크’는 강력하고 다양한 레벨의 보안이 가능한 메신저 기반의 종합 업무 플랫폼으로 사용자들에게 친숙한 카카오톡 사용자환경(UI)에서 업무를 처리할 수 있다. ‘카카오 i커넥트’는 카카오톡 채널, 챗봇 등을 활용한 AI 기반 비즈니스 플랫폼이다. HMM은 두 가지 솔루션을 적용해 카카오 고객을 대상으로 고객 접점 서비스를 확대한다.

HMM은 카카오엔터프라이즈가 가지고 있는 AI 및 빅데이터 기술력을 바탕으로 해운‧물류 관련 산업 데이터 확보 및 분석을 통한 데이터 기반 영업‧운영 전략 수립을 위한 장기 플랜을 실행할 예정이다. 

또 HMM이 가지고 있는 글로벌 인프라‧네트워크와 카카오가 보유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차별화된 비즈니스 사업 모델을 개발해 디지털 해운‧물류 사업모델 개발을 검토한다.

HMM과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MOU 체결을 시작으로 양사간 워킹그룹을 구성해 연말까지 디지털 워크 플레이스 추진, AI 및 빅데이터 공동연구, 신성장 동력 개발 협력 등을 진행할 계획이다.

현재 HMM은 IT 시스템 개선 등 경영 혁신을 통한 내부 역량 강화와 영업 체질 개선 등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지난해 9월에는 재무·회계(ERP) 시스템과 대화주 서비스가 포함된 홈페이지 등 주요업무 시스템의 클라우드(Cloud) 전환에 성공했다. 


HMM은 재무·회계(ERP) 시스템 및 홈페이지 등 클라우드 전환 1단계를 시작으로 2단계에는 컨테이너 및 벌크 운영을 위한 차세대 해운물류시스템 ‘New­GAUS 2020’(가칭) 등 전사 모든 데이터와 주요 어플리케이션의 클라우드 전환 작업을 진행 중이다. 

HMM이 독자 개발 중인 ‘New­GAUS 2020’은 운항, 계약 및 예약, 운송 등 선사 운영 정보를 비롯해 선박, 인사, 관리 등의 모든 정보를 관리하는 IT시스템이다. IT시스템을 클라우드 기반으로 전환함에 따라 비용절감 효과뿐만 아니라 국내외 글로벌 데이터센터에 시스템을 구축해 어떠한 재난 상황에도 신속하고 중단 없는 서비스 제공이 가능해진다. 

배재훈 HMM 대표이사는 “물류정보의 디지탈화 등 첨단 IT기술 접목을 다각도로 추진하고 있다”며 “디지털 혁신을 통해 기업 체질을 전면 개선하고 선제적인 국제 해운 물류 서비스 제공을 통해 고객 서비스 강화에 적극 나설 방침이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