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주도권 경쟁] 韓, 세계 배터리 점유율 中·日 앞서…경쟁력 지속하려면
상태바
[글로벌 주도권 경쟁] 韓, 세계 배터리 점유율 中·日 앞서…경쟁력 지속하려면
  • 조성준 기자
  • 승인 2020.06.18 14: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韓 배터리 3社 세계 배터리 시장 점유율 35.3%로 中 34.2%, 일본 25.1% 앞서
코로나19 끝나면 중국 맹추격 전망…전문가들 “기술력 강화하고 공급처 더 늘려야”
SNE리서치에 따르면 세계 상위 10개 업체를 기준으로 한 한국 전기차 배터리 3사의 세계 배터리 시장 점유율이 중국·일본 업체들을 합계를 각각 앞섰다. 자료=SNE리서치 제공
SNE리서치에 따르면 세계 상위 10개 업체를 기준으로 한 한국 전기차 배터리 3사의 세계 배터리 시장 점유율이 중국·일본 업체들을 합계를 각각 앞섰다. 자료=SNE리서치 제공

[매일일보 조성준 기자] 우리나라 전기차 2차 전지(배터리) 업체들의 전세계 배터리 점유율 합계가 중국과 일본 업체들을 앞선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 기업들의 유럽 내 안정적인 배터리 공급과 공급처 다각화 효과로 해석되지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끝나면 중국의 맹추격이 예상된다.

18일 SNE리서치에 따르면 LG화학은 올해 1~4월 전세계에서 판매된 전기차에 6.6기가와트(GWh)의 배터리를 공급해 25.5%의 시장점유율로 1위를 차지했다. 삼성SDI와 SK이노베이션도 각각 5.6%(5위)와 4.2%(7위)의 시장점유율로 10위 안에 들었다.

주목할 만한 것은 배터리 3사 모두 규모를 키워가면서 전세계 시장점유율 합계가 눈에 띄게 늘었다는 점이다. 한국 배터리 3사의 전세계 시장점유율 합계는 지난 2018년 11.8%, 지난해 15.8%였지만 올해(1~4월)는 35.3%로 두 배 이상 늘었다. 10위권에 속한 경쟁사 중 중국(5개사)의 시장점유율 합계는 34.2%, 일본(2개사)은 25.1%로 한국이 앞섰다.

올해들어 LG화학이 월간 배터리 점유율에서 여러 번 1위를 했고, 이번 조사에서 3사 누계로 중국과 일본 업체들을 앞지르는 등 선전하고 있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다. 내재적 요인으로, 한국 배터리 3사는 유럽의 전폭적인 수요를 바탕으로 꾸준히 공급처를 늘려왔다. 최근 LG화학이 미국 GM과 배터리셀 합작법인을 만드는 등 공급처 확대는 현재 진행형이다.

외재적 요인으로는 중국의 부진을 들 수 있다. CATL, BYD 등 중국 배터리 제조사들은 중국 정부의 보호 아래 자국 내 전기차 시장을 거의 독점하고 있다. 하지만 코로나19가 확산되면서 중국 내수가 전방위적인 침체 위기를 겪으면서 수요가 급격히 줄었다.

다만 코로나19가 완전한 진정세에 들어가면 시장 규모 상 가장 큰 권역인 중국 내수 회복으로 중국 업체들의 시장 점유율 재역전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로 1~4월 LG화학의 배터리 시장 점유율은 세계 1위지만 4월 한 달만 놓고 보면 2위(18.2%)로, 1위인 중국 CATL(34.9%)의 절반 수준이다. 코로나19 영향으로 중국 시장은 2~3월에 크게 침체된 이후 4월부터 다소 회복됐는데, 중국 내수 시장이 정상화되면 이런 경향은 더욱 거세질 수 있다.

중국 업체들이 기술 개발에도 열을 올리고 있어 한국 업체들이 상승세를 지속하려면 전고체 배터리 개발 등 기술력 향상과 공급처 확대 전략을 동시에 써야 할 것이라고 업계 전문가들은 입을 모은다.

한 배터리 업체 관계자는 “시장 점유율 조사라는게 현재 진행 중인 상황은 반영되지 않는다. 현재도 중국 업체들이 맹추격하고 있을 것”이라며 “기술력을 강화하고 투자를 확대하는 노력이 지속돼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