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김정은에 “8000만 겨레 앞 약속 지켜야”
상태바
文대통령, 김정은에 “8000만 겨레 앞 약속 지켜야”
  • 조민교 기자
  • 승인 2020.06.15 16: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조민교 기자] "4·27 판문점선언과 9·19 평양공동선언은 남북이 모두 충실히 이행해야 할 엄숙한 약속이다. 어떤 정세 변화에도 흔들려서는 안 될 확고한 원칙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15일 청와대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나와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8000만 겨레 앞에서 했던 한반도 평화의 약속을 뒤로 돌릴 수는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여동생인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을 내세워 남쪽을 '적'으로 규정하고 '군사행동'까지 예고한 김 위원장을 직접 겨냥한 발언이다. 김 위원장은 여동생을 대신 내세운 채 뒤로 빠져있는 상태. 일각에서는 절대자가 북한 주민들 앞에서 공언한 약속을 스스로 파기하는 것이 부담으로 작용했다는 분석도 나온다. 

문 대통령은 북측이 불만을 표시한 합의 이행 문제와 관련해 이전보다 더욱 적극적인  모습도 보였다. 문 대통령은 "우리 정부는 합의 이행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할 것이다. 어렵게 이룬 지금까지의 성과를 지키고 키워나갈 것"이라며 "북한도 소통을 단절하고 긴장을 조성하며 과거의 대결 시대로 되돌리려 해서는 안된다"고 했다. 그러면서 "남북이 직면한 불편하고 어려운 문제들은 소통과 협력으로 풀어가길 바란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나는 한반도 정세를 획기적으로 전환하고자 한 김 위원장의 결단과 노력을 잘 알고 있다. 기대만큼 북미 관계와 남북 관계 진전이 이뤄지지 않은 데 대해 나 또한 아쉬움이 매우 크다"며 "남북이 함께 돌파구를 찾아 나설 때가 됐다. 더는 여건이 좋아지기만 기다릴 수 없는 시간까지 왔다"고 했다. 그러면서 "한반도 운명의 주인답게 남북이 스스로 결정하고 추진할 수 있는 사업을 적극적으로 찾고 실천해 나가길 바란다"고 했다. 또 "국제사회의 동의를 얻어가는 노력도 꾸준히 하겠다"며 "북한도 대화의 문을 열고 함께 지혜를 모아나가길 기대한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대북 굴욕외교를 비판하는 야당을 향해서도 초당적 협력을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평화와 통일은 온 겨레의 숙원이며 우리의 헌법정신이다. 이에 따라 역대 정부는 남북 간에 중요한 합의들을 이뤄왔다"며 박정희 정부의 7·4 남북 공동성명, 노태우 정부의 남북기본합의서, 김대중 정부의 6·15 남북 공동선언, 노무현 정부의 10·4 공동선언 등을 거론했다.

문 대통령은 "이런 합의들은 남북관계 발전의 소중한 결실이다. 정권과 지도자가 바뀌어도 존중되고 지켜져야 하는 남북 공동의 자산"이라며 "한반도 문제와 남북 문제 해결의 열쇠도 여기서 찾아야 한다"고 했다. 또 "남북관계는 언제든지 우리가 원하지 않는 격랑으로 들어갈 수 있다"며 "이렇게 엄중한 시기일수록 국회도, 국민께서도 단합으로 정부에 힘을 모아주실 것을 당부드린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