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상장법인 정보 등 금융공공데이터 4천400만건 무료 개방
상태바
비상장법인 정보 등 금융공공데이터 4천400만건 무료 개방
  • 전유정 기자
  • 승인 2020.06.08 1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합기업, 통합금융회사, 통합공시, 통합자본시장, 통합국가자산공매 등 공개
자료=금융위원회
자료=금융위원회

[매일일보 전유정 기자] 금융위원회는 오는 9일부터 공공데이터포털을 통해 해당 데이터를 무료로 공개한다고 8일 밝혔다. 

공개되는 정보는 △통합기업 △통합금융회사 △통합공시 △통합자본시장 △통합국가자산공매 등 5개 핵심 분야의 50개 서비스, 5500개 항목이다.

금융위와 금융감독원 등 금융당국과 예금보험공사, 한국산업은행, IBK기업은행, 신용보증기금, 한국예탁결제원, 한국자산관리공사, 주택금융공사, 서민금융진흥원 등 금융공공기관이 보유한 각종 금융 정보다.

통합기업 부문에는 기본정보와 지배구조정보, 재무정보 등의 내용이 담긴다. 금융위는 산업은행과 기업은행, 신용보증기금이 보유한 약 58만건의 비(非)외부감사법인 정보에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 비외부감사법인은 회계감사를 받지 않는 기업이라 금감원 전자공시시스템(DART) 게시 대상이 아니었기 때문에 처음으로 개방되는 데이터라는 게 금융위측 설명이다.

통합금융회사 부문에는 은행과 보험, 증권, 카드, 저축은행 등 금융회사에 대한 정보가 공개되고, 통합공시란엔 금감원이 공시하는 기업 정보가, 통합자본시장란엔 각종 증권 발행 정보가, 통합국가자산공매란엔 국유재산 등 정보가 게시된다.

금융위원회 관계자는 “공개되는 금융공공데이터 정보가 데이터·핀테크 산업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보고 있다”며 “대게 핀테크 업체들은 비외감법인 등 기업 및 공시정보를 활용해 기업의 재무현황을 파악하고 영업 기회를 발굴하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