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한국 G7 옵서버 아닌 G11 정식 멤버로 초청받아"
상태바
靑 "한국 G7 옵서버 아닌 G11 정식 멤버로 초청받아"
  • 박지민 기자
  • 승인 2020.06.02 16: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에 이어 호주도 G7 참석키로...G11 가시화
대중 동맹 압박은 고민...벌써 시진핑 방일 연기
문재인 대통령이 1일 청와대 관저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통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일 청와대 관저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통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지민 기자] 청와대는 2일 문재인 대통령이 전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전화통화에서 G7(주요 7개국) 옵서버 제안을 수락한 것에 대해 "연말 문 대통령의 방미가 성사된다면 한국이 G7에 옵서버 자격이 아닌 G11 또는 G12라는 새로운 국제체제의 정식멤버가 되는 것"이라며 밝혔다. 청와대는 또 한국의 회의 참여에 중국이 반발할 것이란 우려에는 선을 그었다. 하지만 이번 회의의 핵심은 미국의 대중 동맹 확보에 있다는 관측이 많다. 실제 일본 언론에서는 올해 초 예정됐던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방일이 회의 전에 이뤄지기 어려울 것이라는 보도가 나오고 있다. 시 주석은 일본을 거쳐 한국을 방문할 예정이었다. 

❚ 靑 "세계질서 이끄는 리더국 중 하나될 것"

문 대통령은 전날 오후 9시30분부터 15분간 이뤄진 트럼프 대통령과의 전화통화를 통해 G7체제 확대를 논의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G7 체제에서 G11이나 G12 체제로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으며, 연말 개최될 G7 정상회담의 옵서버 제안을 한국과 호주, 인도, 러시아 4개국 중 한국의 문 대통령에게 가장 먼저 전화해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는 트럼프 대통령의 이번 제안을 두고 단순 옵서버가 아닌 새로운 국제체제의 정식 맴버가 되는 것이라며 자찬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이 참석한다면 이는 일시적인 것이 아니다. G11 혹은 G12라는 새로운 체제의 정식 멤버가 되는 것"이라며 "국격상승과 국익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했다. 이어 "정식멤버가 될 경우 우리나라의 국격상승과 국익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그것이 이번 정상통화가 갖는 첫번째 의미"라고 했다. 

❚靑 "中 반발 없을 것" 일축에도 우려감

그러나 일각에서는 최근 미중 갈등이 심화되는 상황에서 문 대통령의 G7 정상회담 참석이 한중 관계에 있어서 부담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하지만 청와대는 이를 일축했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어제 정상 통화에서 중국과 홍콩 문제가 전혀 나오지 않았다"며 "정부의 생각은 중국이 반발하지 않을 것이라고 믿는다"고 했다. 이 관계자는 문 대통령의 회의 참석 시기와 관련해선 "트럼프 대통령이 9월이라고 밝혔고, 여의치 않을 경우 연내 추진 의지가 있는 것으로 안다"고 했다. 시 주석의 방한 시기에 대해선 "방한 시점 자체가 정해지지 않은 상황"이라며 "(방한과 G11·G12 회의의) 선후 자체를 논하기 어렵다"고 했다.

이와 관련해 일본은 올해 4월로 예정됐다 미뤄진 시 주석의 방일이 올해 9월 예정된 G7 정상회의 전에 이뤄지기 어려울 것으로 전망했다. 일본 니혼게이자이 신문은 이날 "(시 주석의) 방일은 중일 관계 개선의 핵심 대책으로 자리매김했지만 홍콩 문제가 미중 대립의 중심에 있는 상황에선 실현이 어렵다"며 "홍콩을 둘러싼 미중 대립이 일본 외교를 직격하고 있다. 일본은 시 주석 방일을 앞두고 미중 사이에서 힘겨운 대응을 강요받고 있다"고 했다.

한편, 한국에 이어 호주도 트럼프 대통령의 G7 정상회의 제안을 수락했다. 이날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호주 정부 대변인은 이날 성명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스콧 모리슨 호주 총리에게 직접 전화를 걸어 초청 의사를 밝혀 제안이 받아들여졌다"고 했다. 호주 모리슨 총리는 미국의 '코로나19 중국 책임론'에 동조하는 등 미국과의 우호 관계를 이어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