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교 개학 괜찮을까…가슴 졸이는 학부모
상태바
등교 개학 괜찮을까…가슴 졸이는 학부모
  • 이재빈 기자
  • 승인 2020.05.20 15: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정 돌봄 피로 극대화…대입일정 연기 불가피
확진자 증가에 불안…“집단감염 위험성 우려”
고3 학생과 전교생 60명 이하 초·중학교 등교 개학이 시행된 20일 오전 충북 제천시 송학면 입석초등학교에서 학생들이 수업에 임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이재빈 기자] 고3 학생들의 등교 개학이 시작되면서 자녀를 학교에 보내는 학부모들은 기대와 우려의 목소리를 동시에 냈다. 학사 일정이 이미 상당히 밀린 만큼 더 이상 등교를 미룰 수 없다는 목소리도 있지만, 집단 감염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적지 않았다.

전국의 고3 학생들은 이날 등교에 나섰다. 또 전교생 60명 이하 초·중학교도 등교 개학을 실시했다. 학생들은 총 다섯 차례에 걸쳐 80일이나 미뤄진 끝에 교문에 들어설 수 있었다. 이태원 클럽발 코로나19 집단감염이 발생하며 등교가 또 미뤄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왔지만 정부가 방역지침을 철저히 이행하며 등교 개학을 강행하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은 덕분이다.

고3 쌍둥이 아들을 둔 학부모 A씨는 “드디어 아이들이 학교를 가서 이제 좀 쉬는 시간을 가질 수 있어 다행이다”며 “그간 집에서 아이들 뒷바라지나 공부를 지도하는 것이 여간 쉬운 일이 아니었다. 아이들도 집에서 공부하려니 집중이 잘 안 돼서 많이 힘들어했다”고 귀띔했다.

강원도에서 초등학생 자녀를 키우고 있는 B씨도 “맞벌이를 하고 있어서 그간 어쩔 수 없이 시어머니가 아이를 돌봐주셨다”며 “개학 연기가 이어지면서 시어머니도 많이 힘들어 하셨는데 아이가 학교를 갈 수 있어서 다행”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학교발 집단감염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있었다. 이태원 클럽발 코로나19 집단감염이 아직 진정되지 않은 상황에서 개학을 서두르다 방역 체계가 뚫리는 것 아니냐는 우려다. 이날 0시 기준 코로나19 추가 확진자 수는 32명으로 9일 만에 다시 30명대에 진입했다. 최근 나흘간 신규 확진자 수는 △16일 19명 △17일 13명 △18일 15명 △19일 13명이다.

경기도에서 3대가 함께 거주하는 학부모 C씨는 “아이가 활동적인 편이라 학교에서 마스크를 제대로 쓰고 있을지 걱정된다”며 “젊은 사람들이야 괜찮겠지만 연로하신 시부모님에게는 코로나19가 치명적이지 않나. 혹시 몰라 당분간은 시부모님과 거리를 둘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정부가 당장 등교 개학을 철회할 가능성은 낮다. 이미 개학이 80일 간 미뤄지며 가정 내 돌봄에 대한 피로가 극에 달했다는 이유에서다. 또 정부의 방역 지침이 ‘사회적 거리두기’에서 ‘생활 속 거리두기’로 바뀐 후 제법 시간이 지난 만큼 당분간은 등교 개학 기조가 이어질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