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싸움도 물폭탄도 없었다...달라진 통합당 반긴 광주시민들
상태바
몸싸움도 물폭탄도 없었다...달라진 통합당 반긴 광주시민들
  • 김정인 기자
  • 승인 2020.05.18 16: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팔 흔들며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에 참배까지
광주 시민들, 주호영 등 '진심어린 사죄' 호평도
18일 오전 광주광역시 동구 옛 전남도청 앞에서 제40주년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이 열리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18일 오전 광주광역시 동구 옛 전남도청 앞에서 제40주년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이 열리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김정인 기자] 보수와 진보 진영의 갈등의 장이 돼 왔던 5·18 민주화 운동 기념식 풍경이 달라졌다. 40주년 행사가 열린 18일 광주에서는 보수 인사들을 향한 물폭탄도 거친 고함도 없었다. 기념식 행사 때마다 주목을 받았던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도 진영을 가리지 않고 함께 하는 모습이었다. 이날 광주시민들은 21대 총선 참패를 계기로 극우와의 결별 행보를 보이고 있는 미래통합당의 변화 과정을 지켜보자는 분위기였다. 

❚팔 흔들며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한 통합당

이날 기념식은 시민군과 진압군 간 격전이 벌어졌던 옛 전남도청 앞 광장에서 치러졌다. 현재는 5·18민주광장으로 불린다. 기념식의 주제는 '임을 위한 행진곡'의 한 소절인 '세월은 흘러도 산천은 안다'였다. 기념식의 백미는 헌정 공연 마지막에 도청 옥상에서 울려퍼진 '임을 위한 행진곡'이었다. 옥상에 선 수십명의 출연진은 1980년 당시를 재현하려는 취지였다.

'임을 위한 행진곡'은 이명박·박근혜 정부를 거치면서 이념 갈등의 중심에 떠올랐던 노래다. 이를 의식한 듯 이날 당대표 대행 자격으로 기념식에 참석한 주호영 통합당 원내대표는 '임을 위한 행진곡'이 연주되는 내내 팔을 흔들며 노래를 따라 불렀다. 지난해엔 황교안 전 대표(당시는 자유한국당)도 임을 위한 행진곡을 제창했으나, 박근혜 정부 시절인 2016년에는 총리 자격으로 기념식에 참석해 노래를 부르지 않아 논란이 된 바 있다.

앞서 5·18 기념식을 주관하는 국가보훈처는 2009년 이명박 정부 시절,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을 '합창단 합창'으로 바꾼 바 있다. 참여자들이 의무적으로 노래를 하는 것이 아니라 원하는 사람은 합창단을 따라 부르라는 것이다. 5·18 기념식에서 다시 '임을 위한 행진곡'을 제창하기 시작한 것은 문재인 대통령 취임 직후인 2017년 기념식부터다. 

❚ 5·18 단체 "통합당 진정성 있는 사죄에 감사"

과거 보수정당의 광주 진입은 어려웠다. 지난해 기념식 때 황 전 대표는 광주 시민들의 육탄항의에 둘러싸이기도 했다. 당시 시민단체 등은 '황교안이 전두환이다', '범죄자 황교안', '황교안은 사죄하고 광주를 떠나라' 등의 문구가 쓰여진 피켓을 들고 황 전 대표의 기념식 참석을 강하게 반대했다. 황 전 대표는 다른 계기로 광주를 방문했을 때 물폭탄 세례를 당하기도 했다. 

올해는 달랐다. 행사장 입성 전 시민들의 반발을 우려했던 통합당 인사들은 별다른 제지를 받지 않았다. 행사장 주변 시민들 가운데는 '주 원내대표 일행을 막아서는 사람이 있으면 내가 그 사람을 막을 생각이었다'는 이도 있었다. 

주 원내대표는 기념식이 끝난 뒤 5·18 민주묘지에서 5·18 민주화 운동 유족 3개 단체장과 만나 대화의 시간을 가지기도 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 자리에서 먼저 "민주화 운동에 대한 성격이나 권위에 대한 평가는 이미 법적으로 정리됐다"며 "간혹 딴소리를 해서 마음의 상처를 주는 우리당 사람이 있는데 이에 대해 거듭 저희가 죄송하고 잘못했다, 사죄드린다"고 했다. 이에 문홍식 5·18 구속부상자회장은 "5·18 민주화 운동 40주년을 맞이해 통합당 대표 등 관계자 분들이 진정성 있는 마음으로 참배해 주고 먼저 찾아주시기 전에 영령들을 위해 사죄한 데 대해 감사하게 생각한다"고 했다.

❚주호영, 망언 징계 관련 "당이 달라서..."

주 원내대표는 이날 당내 인사들의 5·18 망언에 대해 재차 사과했지만 징계 수위 재고 문제에 대해서는 한계가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는 민주묘지 참배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과거 자유한국당(통합당 전신) 소속 의원들의 5·18 망언과 관련, "징계 수준이 국민이 요구하는 수준에 못 미쳐 재론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도 "현재는 당을 달리하고 있어 더 이상 어떻게 할 방법이 없다. 징계도 한 번 되면 두 세 번 할 수 없는 문제가 있다"고 했다. 이와 관련, 이종명 의원과 김순례 의원은 통합당의 비례당인 미래한국당 소속이다. 또 김진태 의원은 총선에서 낙선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