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교육청은 변화된 교육환경에 맞춘 정책 필요
상태바
경기도의회, 교육청은 변화된 교육환경에 맞춘 정책 필요
  • 강세근 기자
  • 승인 2020.04.21 19: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교육청의 적극 교육행정 촉구 브리핑 (제공=경기도의회)
경기교육청의 적극 교육행정 촉구 브리핑 (제공=경기도의회)

[매일일보 강세근 기자]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은 코로나19로 인해 급변하고 있는 교육환경에 맞춰 적극적으로 교육행정에 나설 것을 경기도교육청에 촉구하고, 학교급식비 미집행예산을 활용해 개학연기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가의 농산물 구입에 활용할 수 있는 정책시행을 제안한다고 21일 밝혔다.

코로나19 감염병 예방을 위해 개학은 연기됐고, 이로 인해 원격수업이 도입되어 학생들은 학교가 아닌 가정에서 디지털기기 등을 이용한 수업들을 진행하고 있으며, 가까스로 개학을 한다고 해도 원활한 수업 못지않게 학교에서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한 활동들도 무엇보다 중요해졌다. 

그러나 코로나19로 인해 급변하고 있는 교육환경에 맞춰 일선 학교현장에서 보다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대처가 필요하다는 학생과 학부모들의 요구가 이어지고 있다.

일례로 지난 9일부터 시작된 원격수업에서 스마트폰이 있는 가정에는 노트북이나 테블릿PC 등의 지원을 제외한 것은 디지털기기의 실태를 무시한 처사라는 원성을 사고 있다. 스마트폰의 경우 화면이 작아 오랜 시간 원격수업을 듣기에는 부적합하고, 테블릿PC나 노트북에 비해 학습능률이 저하되기 때문이다. 

또한 대부분 학교의 교실에는 와이파이가 설치되지 않아 교사들이 쌍방향 수업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경기도교육청은 교육부의 방침만 이야기할 뿐 마땅한 대안책을 내놓는데 소극적이라는 지적도 있다.

그리고 감염병 예방을 위한 열화상 카메라 경우에도 여전히 예산부족을 내세우면서 학생 수 600명 이상의 학교에만 지원을 결정해 경기교총에서 성명서를 발표하는 등 반발을 사기도 했다. 개학 이후 학생들의 바이러스 전염을 막기 위한 책 소독기 구입은 학부모들의 절실한 요청에도 불구하고 예산부족을 이유로 차일피일 미루고 있다. 

수 많은 전문가들이 코로나19 이전과 이후의 세계가 달라져 있을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인류는 코로나19 이후 새롭게 형성된 뉴노멀(새로운 표준)에 적응해야 한다. 교육환경이 급격하게 변하고 있는 학교와 교육계도 예외는 아니다. 

급변하고 있는 교육환경의 중심에서 경기도교육청은 사령탑이 되어 변화의 물결에 휩쓸리는 것이 아니라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새로운 상상력을 발휘하여 변화를 추동해야 한다. 도가 재난기금 등을 활용하여 전 도민에게 재난기본소득을 지급한 것처럼, 경기도교육청도 기존의 수동적이고 관료적인 관행의 틀을 벗어나 변화된 교육환경에 맞춰 대응할 필요가 있다. 

각급 학교가 개학이 연기되면서 급식중단으로 농산물 납품 농가들이 극심한 어려움을 겪고 있다. 급식이 중단돼 미집행된 학교급식비 예산이 4월 현재까지 1천7백9십억 원 정도가 된다. 미집행 학교급식비를 활용해 개학연기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가의 농산물을 구입하는 예산으로 활용하게 되면 급식납품 농가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경기도교육청의 적극적이고 전향적인 행정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