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로컬푸드 직매장’에서 ‘착한 소비’ 하세요
상태바
고양시, ‘로컬푸드 직매장’에서 ‘착한 소비’ 하세요
  • 이종윤 기자
  • 승인 2020.04.21 10: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선한 농산물을 편리하게 구입하고, 농가도 돕고... ‘일석이조 효과’
고양시는 코로나19로 납품이 중단돼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교 급식 농가를 위해 로컬푸드 직매장을 개설 운영하고 있다.
고양시는 코로나19로 납품이 중단돼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교 급식 농가를 위해 로컬푸드 직매장을 개설 운영하고 있다.

[매일일보 이종윤 기자]  고양시(시장 이재준)가 코로나19로 납품이 중단돼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교 급식 농가를 위해 로컬푸드 직매장 홍보에 발벗고 나섰다.

시는 지난 달 31일, 코로나19 사태로 교육부에서 사상 첫 온라인 개학을 발표함에 따라 한 달 이상 미뤄졌던 신학기 정상 개학이 또 다시 연기되자 각 가정의 식재료 구입이 증가할 것으로 판단, 고양시 로컬푸드 직매장을 농산물 생산 농가의 판로로 적극 홍보할 계획이라고 21일 밝혔다.

이를 위해 SNS, 블로그 등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와 도로전광판, 버스정보시스템(BIS)을 활용한 지속적인 홍보를 통해 시민들이 로컬 푸드에 대한 정보를 많이 접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로컬푸드 직매장은 농산물 토양·재배 관리에서부터 기한 지난 재고 농산물 폐기처분 (과채류1일~2일, 근채류1일~3일), 농가 직접 소포장 관리까지 철저한 품질 관리와 매장 운영을 하고 있어 안전한 식재료 제공처로 각광받고 있다.

특히 유전자 변형 농산물(GMO) 등 안전을 위협하는 농산물이 출하되면 농협의 검사시스템을 통해 걸러내게 되며 검사 결과에 따라 시에서 ▲출하정지 ▲폐기 ▲ 과태료 등을 부과하게 되므로 사전에 소비자에게 위해가 가는 농산물 유입을 차단시켜 안전한 먹거리만 제공하게 된다.

또한 당일 출하된 농산물을 판매해 농가들이 직접 재배한 신선하고 품질 좋은 농산물을 시중가보다 5% ~10%까지 저렴하게 판매하며, 도심 곳곳에 위치해 있어 접근성또한 높아 소비자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시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학교 급식 농가들을 도울 수 있는 로컬푸드 직매장으로 시민들의 발길이 이어져 착한 소비가 확산되길 바란다”며 “앞으로 시 차원에서 농협과 협력을 통한 직매장 농산물의 엄격한 품질관리로 시민들의 건강도 챙기고 농가의 미소도 챙기겠다“고 밝혔다.

고양시에 있는 로컬푸드 직매장 8개소는 ‘고양시청 홈페이지’에서 ‘로컬푸드’를 검색해 찾아볼 수 있고 대화 농협하나로클럽 고양점과 하나로마트 삼송점에서도 로컬푸드를 쉽게 구입할 수 있다.

한편 시는 농가돕기 프로젝트 일환으로 지난 3월 26일 취약계층 1,000여명에 ‘학교 급식용 친환경 농산물 꾸러미’를 지원하고, 3월 28일에는 드라이브스루 농산물 안심 판매장을 운영해 개장 1시간 만에 완판 되는 기록을 세우는 등 농가 돕기 다각화에 온 힘을 쏟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