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SJ, 태영호·지성호 당선에 "민주주의 교훈"
상태바
WSJ, 태영호·지성호 당선에 "민주주의 교훈"
  • 김정인 기자
  • 승인 2020.04.19 1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한과 국내 네티즌은 조롱
지난 16일 서울 강남갑에 출마한 미래통합당 태구민(태영호) 후보가 강남구 선거사무실에서 당선이 확실시 된 뒤 소감을 말하던 중 눈물을 흘리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지난 16일 서울 강남갑에 출마한 미래통합당 태구민(태영호) 후보가 강남구 선거사무실에서 당선이 확실시 된 뒤 소감을 말하던 중 눈물을 흘리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김정인 기자] 미국 유력 일간지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사설에서 전 영국 주재 북한공사인 태영호(주민등록상 태구민) 미래통합당 당선인을 소개하며 "민주주의의 교훈"이라고 평가했다.

WSJ은 18일(현지시간) '민주주의, 강남 스타일'이라는 제목의 사설에서 "북한 김정은이 이번 주 미사일 시험으로 분주한 와중에 또 다른 북한 출신은 한국에서 뉴스를 만들었다"며 두 당선인 이야기를 소개했다. 사설의 부제목은 '탈북 인사들이 민주주의에 대한 교훈을 제공하고 있다'였다.

WSJ은 태 당선인에 대해 "북한 출신 인사로서는 처음으로 한국 지역구에서 당선됐다"고 소개한 뒤 태 당선인의 지역구인 강남구에 대해 "서울의 세련된 지역구"라며 "그 이름을 들어본 적이 있는 것 같다면 당신은 아마도 유튜브에서 '강남 스타일' 뮤직비디오를 시청한 35억명 가운데 한명일 것"이라고 했다. 이어 "또 다른 탈북 인사인 지성호도 비례대표로 당선됐다"며 "지성호는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의) 2018년 국정연설에서 목발을 올리는 장면으로 미국에도 잘 알려져 있다"고 했다. 지 당선인은 미래한국당 소속 비례대표다.

WSJ은 또 "두 사람 모두 이번 선거에서 집권여당에 패배한 보수정당 소속으로 강경한 대북정책을 다짐하고 있다"며 "태영호는 북한 주민이 정권에 맞서 일어설 것으로 믿는다고 종종 말해왔다. 만약 그렇게 된다면 태영호와 지성호는 그들의 옛 동포들이 민주주의를 이해하도록 도울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강남스타일 비디오에 묘사되는 풍요로운 생활은 김씨(김정은 일가) 가문 주변의 소수를 제외하면 북한 주민의 관심 밖이다. 대부분 북한 주민은 자신과 가족들을 먹여 살리려 애쓰고 있다"고 했다. 

한편 태 당선인의 국회 입성이 확정된 이후, 북한은 지난 17일 대외선전매체인 메아리를 통해 강남을 '부패의 소굴'이라고 비난했다. 또 국내에서도 여권 지지자들로 짐작되는 네티즌들의 조롱이 이어졌다. 한 네티즌은 아파트 이름을 북한식 표현으로 바꿔 '인민이 편한세상' '내래미안' 등이 강남에 들어설 것이라고 조롱하는가 하면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강남구 재건축 지역에 탈북자 새터민 아파트를 의무비율로 법제화하라'는 글이 올라오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