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발생 100일 지나도 소상공인 피해 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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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100일 지나도 소상공인 피해 여전
  • 신승엽 기자
  • 승인 2020.04.10 13: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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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상공인연합회 조사, 매출‧고용‧임대료 등 전방위적으로 고통받아
사진=소상공인연합회 제공
사진=소상공인연합회 제공

[매일일보 신승엽 기자] 코로나19가 발생한지 100일이 지났지만, 소상공인들의 피해는 여전히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10일 소상공인연합회에 따르면 도소매업, 외식업, 개인서비스업 등에 종사하는 소상공인 1392명을 대상으로 ‘코로나19 사태 관련 소상공인 경영상황 실태조사’를 펼친 결과, 이같이 조사됐다. 

기본정보 조사에서 사업장의 주된 유통채널을 묻는 설문에 91.9%가 오프라인 유통채널이라고 답했다. 대부분의 영세 소상공인들이 매장에서 고객과 대면 판매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로 코로나19 사태의 직접적인 영향을 받고 있는 상황인 것으로 풀이된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소상공인들의 경영활동은 악화됐다. ‘현재 사태가 부정적인 영향으로 이어졌다’는 응답이 96.8%에 달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사업장 매출액도 전년 동기 대비 급락하고 있다. 이중 ‘50% 이상 감소(28%)’이라는 답변이 가장 많았다. ‘80% 이상(20.8%)’, ‘90% 이상(17.1%)’ 등이 뒤를 이었다. 월 피해액은 ‘100만~500만원(32%)’ 수준으로 집계됐다. 

매출 감소는 고용 악화를 불러왔다. 43.3%의 응답자가 현재 코로나19 사태로 ‘직원(임시직) 없음’이라고 답했다. 직원 숫자를 유지하는 것이 어려워 휴직을 선택한 소상공인도 20.4%였다. 

이들이 부담을 느끼는 비용은 ‘임대료(38.6%)’와 ‘인건비(25.9%)’, ‘대출이자(17.9%)’였다. 사업장 매출액이 줄어 임대료와 인건비를 충족하기 어려운 상황에 대출 상환일이 다가와도 갚기 어려운 상황에 처한 것이다.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될 경우 폐업을 고려하는 응답자는 48.5%에 달했다. ‘고용 감축(40.7%)’과 ‘가족으로 고용 대체(38.7%)’ 등의 답변도 있었다. 

마지막으로 응답자들이 가장 원하는 지원책은 ‘별도의 소상공인 재난 수당 지원(37.9%)’였다. ‘임대료 지원(19.5%)’, ‘금융 지원 자금 규모 확대(9.1%)’ 등이 뒤따랐다. 

소상공인연합회 관계자는 “사태 관련 정부와 지자체의 지원정책에서 우선순위가 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담당업무 : 생활가전, 건자재, 폐기물, 중소기업, 소상공인 등
좌우명 : 합리적인 사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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