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일보 박주선 기자] 한국 조선업계가 지난달 전 세계 선박 수주량에서 2위를 기록했다.
7일 영국의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3월 전 세계 선박 발주량은 전월 57만CGT 대비 26% 증가한 72만CGT(21척)으로 집계됐다.
이 중 중국이 65만CGT(17척, 90%)를 수주하며 1위, 한국이 3만CGT(1척, 4%)로 2위, 일본이 2만9000CGT(2척, 4%)로 3위를 차지했다.
한국 수주 실적에 현대중공업(LPG선 1척), 대우조선해양(VLCC 1척)의 3월 수주 물량은 미 반영됐다.
1분기 국가별 누계 수주는 중국 151만CGT(55척, 65%), 한국 36만CGT(13척, 16%), 일본 18만CGT(12척, 8%) 순이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3월 중국 수주 선박의 대부분(56만CGT, 88%)이 유조선, 컨테이너선 위주의 자국 발주 물량인 반면 한국 조선소의 주력 건조 선종인 대형 LNG선 발주가 아직까지 없었고, 절대 발주량이 과소해 국가 간 순위는 큰 의미가 없다”면서 “카타르, 모잠비크 등 향후 대규모 LNG 프로젝트 발주가 본격화되면 발주량도 급속히 회복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3월 말 전 세계 수주잔량은 2월 말 대비 104만CGT(1%↓) 감소한 7330만CGT로 나타났다. 중국은 11만CGT 소폭 증가한 반면 일본과 한국은 각각 55만CGT, 44만CGT 감소했다.
국가별 수주잔량은 중국 2650만CGT(36%)에 이어 한국 2074만CGT(28%), 일본 1049만CGT(14%) 순이다.
신조선가지수는 지난달과 동일한 129포인트를 기록했다. 선종별 선가 추이를 살펴보면, LNG운반선(17만4000㎥) 1억8600만달러, 중대형유조선(S-max, A-max)은 각각 6150만달러, 4850만 달러로 지난달과 동일했다.
반면 대형컨테이너선(2만~2만2000TEU)은 1억4600만달러에서 1억4550만달러, 초대형유조선(VLCC)은 9200만달러에서 9150만달러, 벌크선(Capesize)은 4950만달러에서 4900만달러로 소폭 하락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