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주용의 뷰티칼럼] 안면윤곽수술, 부위별 수술법 각양각색…차이점은?
상태바
[권주용의 뷰티칼럼] 안면윤곽수술, 부위별 수술법 각양각색…차이점은?
  • 권주용 아이디병원 원장
  • 승인 2020.04.01 14: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권주용 아이디병원 원장(성형외과 전문의). 사진=아이디병원 제공
권주용 아이디병원 원장(성형외과 전문의).

[매일일보 김동명 기자] 안면윤곽수술은 얼굴뼈를 변형시켜 얼굴형을 교정하는 수술이다. 세부적으로 옆광대축소나 사각턱, 사각턱교정, 광대축소술이 이에 속하며 축소하는 부위에 따라 수술 방법도 달라진다. 안면윤곽을 위해 같은 성형외과를 찾아도 사람에 따라 비용이나 상담 방법이 달라는 것도 이 때문이다.

옆광대만 발달한 환자들의 경우 옆광대축소를 통해 효과를 볼 수 있다. 옆광대축소술은 넓은 옆 광대를 줄여 정면이 슬림해지는 효과를 주는 수술이다. 이후 보톡스를 통해 턱까지 슬림해지는 효과를 준다. 옆광대가 작아지기를 희망하는 환자나 광대돌출이 심하지 않은 경우, 일상 복귀를 빠르게 희망하는 환자들에게 이용되는 방식이다.

사각턱이나 사각턱교정의 경우 사각턱수술 혹은 턱끝축소수술로 발달된 턱의 뼈를 변형하는 방식으로 수술이 진행된다. 일반적으로 사각턱수술은 턱의 가장 두툼한 부분을 절제하는 방식으로 최대한 얇게 만든 뒤 심부볼과 피하지방도 함께 제거해 브이라인을 만든다.

뼈의 발달 상태에 따라 두 가지 이상의 복합적인 양악수술이 이뤄지는 경우도 있다. 사각턱수술과 사각턱교정, 광대축소술, 옆광대축소 등 복합적인 안면윤곽수술 방법이다. 대표적으로 아이디사각턱광대 수술이 이에 해당한다.

이 수술은 옆 광대를 안쪽으로 넣어 정면 축소 효과를 극대화한 이후 턱의 최대 볼륨 부위를 깎아 슬림한 라인을 최대치로 끌어올린다. 이후 피질절골, 근육제거 심부볼·피하지방 제거까지 동시에 진행해 얼굴 라인을 최대로 줄이는 효과가 있다.

안면윤곽수술은 뼈 자체를 축소하는 수술로 효과를 즉각적으로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다만 안면윤곽은 턱에서 뇌로 이어지는 신경선 손상 없이 안전하게 신경선 주행로를 정밀 진단하고 수술해야 하기 때문에 병원 선택 시 신중함이 필요하다. 단순 금액이나 후기가 아닌 의료진의 수술 횟수나 경험 그리고 첨단 장비 보유 등을 포괄적으로 살펴봐야 한다.

사후 관리 역시 중요하다. 부작용 발생 시 사후관리 여하에 따라 회복 속도나 붓기 기간 등이 달라진다. 성형외과, 피부과, 가정의학과 등 다수의 전문의가 환자 상태를 세밀하게 검사 및 확인하는 병원도 있으니 이 부분도 체크해두는 것이 좋다.

담당업무 : 제약·바이오, 병·의원 담당합니다.
좌우명 : 즐기려면 우선 관심을 가져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