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식 구미을 후보 “도-농 상생형 농산물직거래 IT플랫폼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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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식 구미을 후보 “도-농 상생형 농산물직거래 IT플랫폼 구축”
  • 이정수 기자
  • 승인 2020.03.31 10:07
  • 댓글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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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미시 농가와 구미공단 농산물 직거래
농가소득 10%↑ 구미공단 식자재원가 10%↓
지역구 한 농가를 방문해 딸기 수확을 거드는 미래통합당 김영식 국회의원 후보
지역구 한 농가를 방문해 딸기 수확을 거드는 미래통합당 김영식 국회의원 후보

[매일일보 이정수 기자] “구미지역 농민들에게는 10% 비싼 가격에 사서 구미공단 기업들에겐 시중보다 10% 싼 가격에 식자재를 공급하겠다.”

김영식 구미시(을) 4․15총선 국회의원 후보가 대표 공약 중 하나로 ‘도-농 상생형 농산물직거래 IT플랫폼 구축’계획을 발표했다.

김영식 후보는 지난 30일 “구미시는 막대한 농업 생산력과 구미공단이라는 막대한 농산물 소비시장을 함께 가진 전형적인 도-농 복합형 지역”이라며 “이 두 요소를 상생 모델로 결합하는 것이 농산물 직거래 플랫폼의 역할”이라 밝혔다.

김 후보는 “입주업체 2천80개, 고용인원 9만8천여명에 이르는 구미공단은 막대한 식자재를 품목에 따라 도매시장 또는 소매시장에서 구매하는데, 지역 내 직거래를 통해 유통 마진의 20~25% 정도를 절감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에 따라 “이 유통 마진의 절반인 10% 이상은 농민에게, 나머지 절반인 10% 이상을 기업체들에게 돌려주는 것이 이 공약의 핵심”이라고 김 후보는 설명했다.

또 그는 “구미공단을 1차 수요시장으로 시작해 점차 구미시내 학교, 기관단체, 식당, 숙박업소 등으로 식자재 시장을 확대해 나 갈 경우 이 플랫폼의 시장성은 충분할 것”이라 말했다.

김 후보는 “구미지역은 경북에서도 농가 가구수가 증가(10년 간 2.1%↑)하는 특이한 지역”이라면서 “농가의 99%가 구미시(을) 지역구에 포함돼 농업경쟁력 강화를 위한 이 공약을 마련하게 된 것”이라 말했다.

이어 김 후보는 “농가 부가가치와 기업체 식자재 비용절감 효과를 동시에 10% 이상 올리게 되면 지역경제는 눈에 띄게 살아날 것”이라면서“웬만한 불황에도 거뜬하게 견딜 수 있는 구미경제의 기초체력을 다지는 것이 목표”라며 경제 살리기에 대한 자신감을 피력했다.

또한 김 후보는 “이 도-농 직거래 플랫폼은 짧은 물류거리, 유통 마진 극소화, 최고의 신선도 유지 등 많은 장점이 있다”라며 “특히 장거리 운송과 장시간 보관과정에서 일어나는 손실분을 제로-베이스로 낮춤으로써 최고의 유통시스템으로 안착시킬 것”이라 말했다.

한편 김 후보는 “이 공약은 구미 스마트산단 프로젝트 기반에서 기업 플랫폼과 연계하여 추진하면서 공단 기업체들의 MRO(소모성 자재) 공동구매 사업 등으로 범위를 확대해 나갈 경우 기업 경쟁력 강화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라며“스마트산단 사업단, 구미시, 한국산업단지공단, 농민단체 등의 의견을 폭넓게 수용해 구체적인 계획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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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kfkdkdl 2020-04-05 16:08:26
기호2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