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 코로나 생계지원에 현금 더 쏜다
상태바
지자체, 코로나 생계지원에 현금 더 쏜다
  • 박지민 기자
  • 승인 2020.03.30 17: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무급 휴직자에 최대 50만원 지원 등 추가조치

[매일일보 박지민 기자] 정부와 지자체에서 코로나19 지원금이 쏟아지고 있다. 정부가 소득하위 70% 가구에 대해 최대 100만원의 긴급재난지원금 지급을 발표한 30일 서울시는 긴급생계지원비 신청 접수를 시작하면서 무급휴직 수당 지원과 관광업체 지원 방침을 추가로 발표했다. 전 도민에게 재난기본소득 10만원 지급을 발표했던 경기도 역시 이날 경기도 산하 기초 지자체에 주민 1인당 1만원씩 재정을 지원해 해당 지자체의 현금 지원을 돕겠다고 했다. 

서울시는 이날부터 코로나19 사태 확산으로 피해를 입은 시민들을 지원하기 위한 재난긴급생활비 신청 접수를 받는다. 신청은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하고 몰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공적마스크 5부제와 동일한 방식인 '온라인5부제'를 통해 시행된다. 서울시 복지포털을 통해 신청하게 되면 접수된 날로부터 일주일 뒤 모바일 서울사랑상품권 또는 선불카드를 통해 지급받을 수 있다. 지원대상은 선착순 신청이 아닌 중위소득 100%이하 시민이라면 누구나 가능하며 117만7000가구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추가로 서울시는 이날 영세 여행업체와 관련 업종 휴직자에게 무급휴직 수당도 추가 지원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서울시는 코로나19로 피해를 본 관광업체에게 '서울형 여행업 위기극복 프로젝트'를 통해 서울 소재 1000개 여행업체에 각 500만원의 사업비를 지원한다. 또한 5인 미만 소상공인 업체 무급 휴직자에게도 고용유지 지원금을 지급한다. 특히 이번 사태로 큰 피해를 본 관광산업에 50억원을 별도로 할당해 소상공인 관광사업체 1곳 당 2명의 무급 휴직자에게 2개월 간 최대 50만원씩 무급휴직 수당을 지급하기로 했다.

경기도도 도민 1인당 10만 원씩 1회 지급하는 경기도형 재난기본소득을 시행하기로 한 가운데 자체 재원으로 재난기본소득을 추가 지급하기로 한 시·군을 위한 추가 재정 지원에 나섰다. 도는 경기도형 재난기본소득사업에 동참하는 시·군에게 인구 1인당 1만원 상당 규모의 재원을 도지사 특별조정교부사업으로 우선 지원하기로 했다. 자체 지원하지만 지원금을 양보하는 시·군의 지원금은 협의를 통해 처리여부를 결정한다. 지금까지 추가 시·군 자체 재난기본소득 지급 의사를 밝힌 곳은 고양과 파주시, 김포시 등 17개 시·군이다. 이 중 광명 등 11개 시·군은 전 주민을 대상으로 재난기본소득을 지급하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