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현주·이윤정·김원성 등 통합당 공천 줄줄이 반발
상태바
민현주·이윤정·김원성 등 통합당 공천 줄줄이 반발
  • 조현경 기자
  • 승인 2020.03.26 12: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현주 "황교안이 김형오에 민경욱 공천 부탁"
이윤정, 법원에 공천취소 효력정지 가처분신청
미투 낙마 김원성은 무소속 출마 "난도질 당해"
미래통합당 인천 연수을에 공천됐다가 공천 번복으로 경선을 치르게 된 민현주 전 의원이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공천 참가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미래통합당 인천 연수을에 공천됐다가 공천 번복으로 경선을 치르게 된 민현주 전 의원이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공천 참가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조현경 기자] 미래통합당 지도부가 후보 등록 직전 공천을 막판 뒤집기하며 공천 취소를 통보하자 공천이 취소된 후보자들이 줄줄이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26일 4차례 재논의 끝에 인천 연수을 공천에서 탈락한 민현주 전 의원은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 공천 과정에서 황교안 대표의 개입이 있었다고 주장하며 “결국 선거 이후에 친박과 황교안 대표 체제를 어떻게든 고수하겠다는 그들의 마지막 발악”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첫 번째 단수공천을 받았다가 민경욱 후보와 경선으로 바뀌었던 과정에서 김형오 전 공관위원장이 내부적으로 ‘황 대표가 간곡하게 부탁했다, 이거 하나만 들어달라고 부탁했다’는 이야기를 들었다”고 주장했다. 또 전날 최고위가 4곳의 지역구 공천을 취소한 것에 대해서도 “이석연 공관위원장 직무대행이 굉장히 강하게 반발했지만, 총선을 앞두고 공관위와 당 지도부가 정면충돌하는 양상은 피하는게 좋겠다는 측면에서 이 직무대행이 양보를 많이 했다”며 “그 과정에서 황 대표나 관련 사무총장과 조율이 있었던 것으로 알고 있다”고 했다.

전날 최고위의 결정으로 공천에서 취소된 경기 의왕·과천 이윤정 전 여의도연구원 퓨처포럼 공동대표도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이 전 공동대표 캠프측은 이날 서울남부지방법원에 공천취소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을 접수하겠다고 밝혔다. 캠프측은 입장문에서 “이 후보는 오디션 경쟁까지 거쳐 투표로 선발된 후보”라며 “최고위에 의결된 공천 취소 결정에 대해 인정할 수 없다. 기준과 원칙을 명백히 밝힐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말했다. 앞서 통합당은 전날 긴급 최고위원회의에서 이 전 대표를 포함해 △경기 화성을 한규찬 전 평안신문 대표 △경북 경주 박병훈 전 경북도의원 △부산 금정 김종천 영파 의료재단 원장 등 4곳의 지역구의 공천을 취소한 바 있다.

한편 미투 의혹으로 부산 북강서을 공천이 철회된 김원성 전 최고위원도 탈당해 무소속 출마 입장을 밝혔다. 그는 이날 기자들에게 문자 메시지를 보내 “현재의 미래통합당은 미래도 통합도 없다”며 “탈당계를 제출하고 부산 북강서을에 무소속 출마를 결심했다”고 말했다. 이어 “후보등록을 하루 앞두고 벌어진 군사작전을 방불케 하는 황 대표의 공천취소 결정은 통합당에 걸었던 국민적 희망을 절망으로 바꿔놨다”며 “아직도 드러나지 않고 실체도 없는 미투 의혹만으로 나와 내 가정이 난도질당했던 원통함을 역사적으로 불의와 타협하지 않았던 의리의 부산이 풀어줄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했다. 앞서 김 전 최고위원은 부산 북강서을에 공천받았으나 미투 의혹이 제기되며 공천이 취소됐다. 북강서을에는 앞서 불출마를 선언했던 김도읍 의원이 공천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