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비상] 미국發 검역 강화…사실상 모든 외국인 입국 제한
상태바
[코로나19 비상] 미국發 검역 강화…사실상 모든 외국인 입국 제한
  • 김동명 기자
  • 승인 2020.03.24 13: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美 방문 확진자 유럽 추월…국내 입국 규모 유럽 2배
트럼프 대통령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 예고에 전세계 긴장
방역당국, 국경 모두 차단하는 것 보다 실효적 대책이 효과적
지난 23일 오전 인천국제공항 1터미널에서 영국 런던발 여객기를 타고 입국한 승객들이 진단 검사를 받는 곳으로 향하는 차량으로 이동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김동명 기자] 미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확산이 급속도로 증가하면서 ‘미국발’ 입국자에 대한 검역을 강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유럽에서 들어온 입국자에 시행되는 검역 조치를 미국으로도 확대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하지만 방역당국은 실효성을 따져봤을 때 현재 시행 중인 특별입국절차를 조금씩 강화해 국외 코로나19 유입을 차단하는 방법이 사실상 외국인 입국 제한과 같은 효과를 가질 수 있다고 주장했다.

24일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전날 0시 기준 국내 코로나19 확진자 8961명 중 해외 유입 사례는 144명이다.

최근까지 유럽을 방문한 뒤 확진된 사례가 미주 지역을 크게 웃돌았지만, 갈수록 미주 지역 입국자 중 확진자가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다. 현재 미국에서는 4만명 이상의 코로나19 확진자가 보고됐다. 중국과 이탈리아에 이어 세계에서 세 번째로 많은 수치다. 북미에서 국내로 들어오는 입국자 규모 역시 유럽의 2배에 달한다.

실제 전날 0시 기준 신규 확진자 64명 중에서 해외 유입 사례로 분류된 14명의 방문 국가를 보면 미주가 8명으로 유럽 방문 후 확진 판정을 받은 6명보다 많았다. 의료계에서는 유럽발 입국자에 시행하는 진단검사와 2주간의 격리 조치를 미국발 입국자에게도 적용해야 한다고 보고 있다.

미국 보건당국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간의 방역 전략 혼선도 큰 변수로 작용될 수 있다. 제롬 애덤스 공중보건서비스단(PHSCC) 단장은 NBC방송 인터뷰를 통해 “이번 주에 상황이 나빠질 것이라는 것을 미국 국민이 이해하길 바란다”면서 “지금 상황을 심각하게 여기는 사람들이 아직 충분치 않다”고 경고했다.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은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예고했던 15일이 지나면 ‘사회적 거리두기’ 가이드라인을 완화할 수 있다는 식의 발언을 해 논란이 가중되고 있다. 워싱턴포스트(WP)는 트럼프의 이와 같은 발언을 두고 “보수진영에서 미국 경제에 대한 여파가 너무 심각해진다는 목소리가 커지는 가운데 트럼프 대통령이 사회적 거리두기 및 보건당국의 다른 조치를 축소하는 데 관심이 있음을 시사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일단 미국발 입국자까지 전수조사하기 위해선 관련 인력과 예산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외국에서 들어오는 입국자 전원을 대상으로 특별입국절차를 시행한 19일 이후 4일(19~22일) 동안 북미지역에서 입국한 인원은 평균 2920명이다.

방역당국은 하루에 1만5000건에서 2만여건의 검사물량을 소화할 수 있지만 전국의 의심환자와 유럽발 입국자 검사까지 고려하면, 여유 물량은 하루 5000건 안팎이 예상된다. 정은경 방대본 본부장은 “(입국자들) 자가격리 시에 관리 역량과 예산, 검사에 드는 많은 인력과 비용에 대한 부분을 같이 고려를 하고 있다”며 “각국의 위험도에 대비한 대응 체계에 대해서 계속 논의 중”이라고 밝혔다.

방역당국은 다른 나라에서도 대부분 자국민 입국까지 가로막지는 못하고 있는 만큼, 전면 입국금지 조처보다는 현행 방식대로 조기 진단을 앞세운 국외유입 차단에 주력하는 것이 실효가 크다는 입장이다.

유럽처럼 전면적인 봉쇄 조처를 펴지 않는 이유에 대해서 같은 기조를 보였다. 정은경 본부장은 “국내 증가 속도를 봤을 때 이탈리아나 독일 등 유럽처럼 급격한 유행의 패턴이 아니다”라며 “대구나 경북 지역은 집단발생 위험이 상당 부분 있지만 다른 지역은 아직 산발적 발생에 머물고 있다”고 진단했다.

김우주 고려대 구로병원 교수도 “현재 유럽 등에서 들어오는 이들 대부분이 우리 국민이다 보니 전면 입국금지는 현실적으로 실행 가능하지 않고, 전체 입국자의 10%뿐인 외국인을 입국금지하기엔 경제적·외교적 상황을 고려했을 때 실익이 없다고 본다”며 “지금처럼 전수검사를 하면서 (검사에 필요한) 인력, 자원이 과부하되는 것에 대한 (분산) 시스템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할 때이다”라고 말했다.

담당업무 : 제약·바이오, 병·의원 담당합니다.
좌우명 : 즐기려면 우선 관심을 가져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