때아닌 ‘폐지대란’… 제지업계, 공급과잉 해소 총력
상태바
때아닌 ‘폐지대란’… 제지업계, 공급과잉 해소 총력
  • 나기호 기자
  • 승인 2020.03.23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입 축소 및 재생펄프 생산 수출 추진
국산 폐지 사용량 전년比 47만톤 증가 기대
아파트 단지에 쌓인 상자 더미. 사진=연합뉴스
아파트 단지에 쌓인 상자 더미.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나기호 기자] 제지업계가 최근 폐골판지를 중심으로 적체가 심한 국산폐지 공급과잉 해소를 위해 발벗고 나섰다.

23일 한국제지연합회에 따르면, 제지업계가 폐지 수입을 최대한 자제하기로 결정했다. 특히 국산대체가 가능한 일부 저가 혼합폐지류 수입을 중단하고, 국내 수거량이 부족하거나 국산으로 대체가 곤란한 품목에 한해 수입을 최소화한다.

제지연합회는 일부 제지사들이 이미 지난 연말부터 수입을 중단하거나 필수 품목 위주로 최소화하고 있어, 올해 수입폐지 사용량은 지난해 보다 19만톤이 감소(-16%)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국산폐지로 재생펄프를 생산·수출하는 방안도 추진된다. 제지회사에서 종이제품 대신에 폐골판지를 재생펄프로 만들어 수출하는 방식이다. 최종 제품이 아닌 중간재 수출 형태다. 채산성 확보는 어렵지만 국산폐지 적체 해소를 위해 일부 손실을 감수하고서라도 추진하겠다는 입장이다. 지난 2월에도 제지업계는 국산폐지 적체해소를 위해 6개사에서 2만여톤의 국산 폐골판지를 선매입해 비축한 바 있다.

또한 수요가 감소한 신문용지를 골판지원지, 건축용지 등으로 전환 생산하면서 가동률을 최대한 끌어올려 폐신문지 수급난 해소와 폐골판지 적체 해소를 동시에 추진하고, 국산 폐지 사용량이 많은 종이제품의 생산을 앞당길 계획이다.

이와 관련, 제지연합회는 다양한 국산폐지 공급과잉 해소 방안이 추진되면 국산 폐지 사용량이 전년 보다 약 47만톤 증가할 것으로 보고 있다.

국내 제지업계는 지난해 980만톤의 폐지를 재활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중 국산폐지는 88%인 859만톤을 사용했다. 나머지 12%는 국내 회수량이 부족하거나 수출용 종이 제품의 품질 확보 등을 위해 수입폐지를 사용했다.

공산품을 비롯한 열대과일 등 농산물 수입이 급증하면서 수입품 포장재의 유입이 증가하고 있다. 여기에 연간 120만톤이 넘는 종이류가 수입되면서 국내 재활용 능력을 초과하는 폐지가 발생하고 있다.

정욱조 중소기업중앙회 혁신성장 본부장은 “국산폐지 구매확대 및 재활용 활성화를 위해 중소기업중앙회 차원에서 환경부, 제지업계, 폐지공급업계간 간담회 개최 등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폐지 수거업체와 제지업체간 상생협력 방안을 지속적으로 모색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