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총 앞둔 재계] 주주총회 준비하는 재계, 달라진 풍속도
상태바
[주총 앞둔 재계] 주주총회 준비하는 재계, 달라진 풍속도
  • 문수호 기자
  • 승인 2020.02.26 16: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각 기업 주주친화 정책 추진, 전자투표제 도입
일선에서 물러나는 기업 총수, 책임경영 강화
국민연금 의결권 행사와 주총 연기 가능성도 관심

[매일일보 문수호 기자] 재계가 2020년 정기주주총회를 앞두고 책임경영과 주주친화 정책을 강화하고 있다. 일부 기업은 자연스러운 승계 구도 확립과 함께 책임경영 강화 차원에서 총수가 일선에서 물러남에 따라 새로운 시작을 알릴 것으로 보인다.

한 달이 채 남지 않은 각 기업의 주총은 과거와 다른 양상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물러나는 기업 총수와 함께 새롭게 선임될 이사의 면면에 대한 관심이 증폭되고 있다. 또한 한진그룹 등은 경영권 분쟁을 겪고 있고, 국민연금의 스튜어드십 코드 실행 여부도 관심사다.

무엇보다 올해에는 코로나19 전염병 발병과 겹쳐 전자투표 등을 활용한 주주친화적 주총이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최근 재계는 주주 편입 제고 차원에서 전자투표제를 도입하는 추세다. 여기에 코로나19 사태로 전자투표제의 정착이 더욱 가속화될 전망이다.

특히 최근 각 기업은 사회적 책임을 전제로 한 고객 친화 정책을 적극 펼치고 있어 이번 주주친화 정책 역시 이러한 일환으로, 기업의 고객 및 주주 위주의 정책이 보다 현실화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삼성전자가 올해 주총에서 처음 전자투표제를 도입하고, 현대차그룹과 포스코그룹 등도 전 상장 계열사에 전자투표제를 도입하기로 했다.

국민연금의 의결권 행사 여부도 관심사다. 국민연금은 수탁자책임활동 등의 실무를 담당하는 상근전문위원회 구성을 최근 완료했다. 오는 3월 주주총회 시즌에서 의결권을 행사할 수 있는 제도적 기반을 갖춘 만큼 어디서 존재감을 드러낼지 재계도 관심이 크다.

이밖에 코로나19 영향으로 주주총회 개최가 어려움을 겪을 수 있어 금융당국이 각 기업을 대상으로 주총 시기를 일정 기간 미룰 수 있도록 조치한 것도 두고 볼 일이다.

금융위원회는 빠른 시일 내 증권선물위원회를 열고 주주총회 지연에 대한 대비책을 강구한다. 사업보고서 제출과 주주총회 기한을 연기하고, 지연에 다른 페널티를 유예하는 방식이 거론된다. 중국이나 대구 등에 사업장을 둔 상장사의 경우 모든 일정이 지연될 가능성이 크다. 회계법인도 대구 등 일부 지역의 인력을 철수하고 있다.

감사보고서와 사업보고서 작성이 미뤄질 경우 주주총회 일정도 순차적으로 연기되게 된다. 주총에서 다뤄지는 주요 안건 중 하나인 재무제표는 필수적으로 회계감사를 거쳐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