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무원, 14년 연속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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풀무원, 14년 연속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 선정
  • 임유정 기자
  • 승인 2020.02.26 09: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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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능률협회컨설팅 주관, 누적 수상횟수 총 16회… 종합식품기업 중 최다
어린이 바른먹거리 교육에 참여한 초등학생들이 '영양균형 교육' 시간에 5대 영양소에 대해 배우고 있다.사진=풀무원 제공
어린이 바른먹거리 교육에 참여한 초등학생들이 '영양균형 교육' 시간에 5대 영양소에 대해 배우고 있다.사진=풀무원 제공

[매일일보 임유정 기자] 풀무원이 14년 연속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에 선정됐다.

풀무원은 한국능률협회컨설팅에서 주관하는 ‘2020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 올스타(All Star) 30에 14년 연속 선정됐다고 26일 밝혔다.
 

풀무원은 2004년과 2005년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 올스타 30에 선정된 것을 시작으로 2007년부터 올해까지 14년 연속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특히 올해까지 누적 수상 횟수가 16회에 달하며 종합식품기업 중 최다 수상을 기록했다. 
 
주관사인 KMAC는 지난해 9월부터 12월까지 4개월 동안 산업계 간부진 9651명, 증권사 애널리스트 206명, 일반소비자 3698명 등 총 1만3555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을 바탕으로 약 150여 개 기업을 후보로 선정해 심사를 진행했다.

이후 △혁신능력 △주주가치 △직원가치 △고객가치 △사회가치 △이미지가치 등 6개 핵심가치로 구성된 ‘요소품질’과 한국에서 가장 존경 받을 만한 기업 리스트업 비율인 ‘추천율’, 각 기업에 대한 응답자의 존경 수준을 평하는 ‘전반적 평가’ 등에 대한 조사를 통해 상위 30개 기업을 ‘All Star’로 선정, 발표했다.
 
풀무원은 올해 전년대비 소폭 상승한 최종지수 459.06점(1000점 만점)을 획득해 전체 종합 순위 26위에 올랐다.

한국에서 가장 존경 받는 기업을 추천하는 비율이자 올스타 선정에 주요 비중을 차지하는 ‘추천율’ 부문에서 최근 5년간 꾸준히 10위권을 유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기업 신뢰도와 선호도를 나타내는 이미지가치 부문에서 7.68점(10점 만점)을 획득했다.
 

이 같은 결과는 풀무원의 대표적 사회공헌 활동인 ‘바른먹거리 캠페인’과 다양한 지속가능경영 활동이 반영된 결과로 분석된다.

풀무원은 ‘인간과 자연을 사랑하는 로하스 기업’ 기업미션 아래 친환경 포장 확대, 동물복지 실천 등의 지속가능경영 활동을 꾸준히 펼치고 있다.
 
풀무원은 어린이들의 올바른 식습관 형성을 위한 ‘바른먹거리 캠페인 교육’을 2010년부터 전개하고 있다. 동물복지를 육식 식습관 개선차원에서 접근한 어린이 동물복지 바른먹거리 교육을 작년 30회에서 올해 100회로 확대 운영해 바른먹거리 가치를 전파하고 있다.
 
시니어층을 대상으로 ‘시니어 바른먹거리 교육’도 진행하고 있다.

풀무원 생산공장이 위치한 충북 음성 지역 시니어를 대상으로 올바른 식생활 정보를 제공하고 대학병원, 지역 보건소 등 전문기관과 협력하여 건강 증진을 위한 식생활 개선 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작년 한 해 동안 대사증후군 진단받은 시니어 중 32.6%가 개선됐다.
 
풀무원은 지속가능경영 활동으로 친환경을 꾸준히 실천하고 있다. ‘Eco-Friendly 전략’을 로하스 7대 전략 중 하나로 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환경을 생각한 포장’ 원칙을 적용했다.

포장재 개발 단계서부터 지속가능성을 고려해 플라스틱 사용과 이산화탄소 배출을 줄여 환경에 끼치는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했다.

2016년부터 두부, 콩나물 등 4개 대표 제품에 대해 탄소절감 및 물 사용 감축목표를 도출하고 전 계열사 제품에서 원료부터 포장, 제조, 유통, 소비 모든 과정의 탄소배출량과 물 사용량을 줄여오고 있다.

또한 풀무원은 2007년 동물복지 개념을 국내 최초로 사업에 도입한 바 있다.
 
풀무원 관계자는 “이웃사랑과 생명을 존중하는 기업 정신과 친환경적 경영을 바탕으로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하고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지속해온 결과 14년 연속으로 한국에서 존경 받는 기업에 선정됐다”라며 “앞으로 풀무원은 앞으로도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을 적극 수행하여 주주와 직원, 고객과 사회로부터 존경 받을 수 있는 글로벌 로하스 기업으로 성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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