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도 비례위성정당 창당 기류...정의당 “미래한국당 해산 투쟁”
상태바
與도 비례위성정당 창당 기류...정의당 “미래한국당 해산 투쟁”
  • 김나현 기자
  • 승인 2020.02.24 15: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의당, 미래한국당 등록 무효화 헌법소원 청구
정의당 김종민 부대표(가운데) 24일 오전 서울 종로구 헌법재판소 앞에서 미래한국당 등록 무효 헌법소원 심판청구서 제출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의당 김종민 부대표(가운데) 24일 오전 서울 종로구 헌법재판소 앞에서 미래한국당 등록 무효 헌법소원 심판청구서 제출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김나현 기자] 총선을 앞두고 더불어민주당 일각에서 비례대표 의석 확보를 위한 위성정당 창당 기류가 고개를 들고 있다. 민주당 지도부는 여전히 위성정당에 거리를 두고 있지만 친여 성향 외곽 단체들의 창당에 대해선 “막을 수 있는 방법도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상황이 이렇게 되자 정의당은 미래한국당 해산 투쟁에 돌입, 위성정당 창당 저지에 사활을 거는 모습이다. 

이근형 전략기획위원장은 24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누차 말한대로 당의 공식 입장은 ‘민주당은 위성정당을 하지 않겠다’는 것”이라며 “아직 논의한 적 없다”고 했다. 다만 당 차원에서 비례정당 창당을 주도할 수는 없어도 당내 혹은 지지자들 사이에서 창당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인영 원내대표은 전날 “의병이라고 여기저기서 나오는 것을 우리가 어쩔 수 있겠느냐”고 했다. 홍익표 민주당 수석대변인도 이날 MBC라디오에서 “정당의 창당은 굉장히 자유로운 의사결정과 힘에 의한 것이기 때문에 만약이 이분들이 하시겠다고 하면 우리가 막을 수 있는 방법도 없는 것”이라며 “우리당이 개입해서 지원하거나 연계해서 뭘 할 가능성은 현재로서는 없다”고 했다.

앞서 여권 내 일부 인사들은 위성정당 창당을 직접 언급하기도 했다. 윤건영 전 청와대 국정기획상황실장은 지난 21일 CBS라디오에서 “장기적으로는 원칙의 정치가 꼼수 정치를 이긴다고 생각하지만 이번 선거에선 민심이 왜곡될 우려가 있다”며 “비상한 상황이 벌어진다면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판단해야 한다”고 했다.

범여권 군소정당들은 이러한 움직임에 반발하는 모습이다. 이날 정의당은 미래통합당의 위성정당인 미래한국당의 정당 등록을 무효화해달라는 헌법소원을 청구했다. 정의당은 심상정 대표를 청구인으로 하는 ‘헌법소원심판 청구서’에서 “오로지 연동형 비례대표 제도를 잠탈하려는 목적으로, 사상 유례없는 불법적인 위성 조직의 등록을 수리한 행위는 헌법이 보장하고 있는 정당에 대한 기본권과 평등권을 침해하는 행위”라며 “지난 13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미래한국당 중앙당 등록행위는 선거권을 침해한 것이므로 이를 취소한다는 결정을 해달라”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