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한미군 '대구기지 준격리' 조치... 정치권 “전면 입국금지·경제 사망위기”
상태바
주한미군 '대구기지 준격리' 조치... 정치권 “전면 입국금지·경제 사망위기”
  • 조현경 기자
  • 승인 2020.02.20 16: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사태 급변에 정부는 신중 행보
文대통령 "코로나 곧 종식" 발언 후폭풍

[매일일보 조현경 기자] 국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환자가 대규모로 늘어나면서 사태가 급변하자 주한미군이 대구기지를 준격리시키는 고강도 조치를 취했다. 정치권에서는 중국 방문자에 대한 전면적인 입국금지를 강도 높게 요구하거나 경제 사망위기를 언급하며 실질적인 대책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정부는 하루 뒤 회의를 열고 위기 경보 격상에 대해 검토하겠다고 밝히는 등 여전히 신중한 행보를 보이고 있다.

▮ 주한미군 대구여행 금지령 신속대응

이날 주한미군 홈페이지에 따르면, 로버트 에이브럼스 주한미군사령관은 전날 지침을 통해 한반도 내 주한미군 병력과 시설에 대한 코로나 위험단계를 '낮음'에서 '중간' 단계로 올리고 주한미군 근무자들에게 한국질병관리본부가 접촉 경로 추적 절차를 마칠 때까지 신천지교회에 2월 9일부터 지금까지 방문한 적 있는 모든 근무자들에게 자체 격리를 필수 시행하기로 했다.

또한 근무자들의 대구 여행 금지와 외부 시설로의 최소한의 이동을 요구하고 미군 대구기지와 해당 구역 내 학교, 어린이개발센터, 아동보육시설 활동을 이날부터 잠정 폐쇄하기로 했다. 재개여부는 21일 결정된다. 에이브럼스 사령관은 "필수 임무와 공무 목적이 아닌 방문객은 주한미군 대구기질 관련 시설에 24시간 동안 출입이 금지되고 출입 재개 여부는 24시간 단위로 갱신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구지역에 근무하는 군인과 가족, 군무원들에 대한 보살핌과 복지가 최우선 과업"이라고 했다.

▮"대통령이 안하면 국회가 입국금지"

정부가 위기 경보 격상에 대해 주춤하자 야당은 정부에 대한 비판의 강도를 더욱 높였다. 심재철 미래통합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지금이라도 중국에 방문한 외국인 전면 입국 금지 조치를 해야 한다. 만일 문재인 대통령이 시행하지 않을 경우 국회가 법을 개정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의 안일한 무대책의 피해를 국민이 뒤집어쓰고 있는데 아직도 정부는 유보적이고 중국 눈치보기를 하고 있다"며 "더불어민주당은 즉각 법 개정에 나서길 바란다"고 했다.

심 원내대표는 또 "우리 당이 우한폐렴(코로나19) 특별위원회 구성에 있어서 중국이나 우한의 명칭을 고집하지 않겠다, 위원장을 고집하지 않겠다고 했지만 민주당은 전혀 관심을 보이지 않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국회 특위를 설치해야 한다고 해서 우리는 그러자 했지만 반응이 없다. 보름 남짓만에 입장이 바뀌었는데 국회를 열면 무능이 고스란히 드러날 것 같아서 피하는 것 같다. 이게 어떻게 여당 태도냐"고 했다.

▮"코로나 사태가 경제 사망선고 내릴 수도"

이날 민주통합의원모임의 유성엽 원내대표도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통해 "코로나 사태의 진짜 무서운 점은 우리 경제에 치명적이라는 것"이라며 "근본 없는 소득주도성장과 급격한 최저임금 상승, 부동산 가격 폭등 등으로 사경을 넘나들던 우리나라 경제에 이번 사태가 사망선고를 내릴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 정부는 아직까지 경제 위기에 대한 구체적인 대안을 내놓지 않고 있다"며 "금년도 예산 범위 내에서 이용과 전용을 통해 대처하는데 한계가 있다면, 지금이라도 당장 추가경정예산을 편성해야 한다"고 했다. 

▮ 文대통령 "대구에 모든 지원" 민심 수습

이처럼 정부에 실질적인 고강도 대책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지만 정부는 일단 상황 관리에 집중하고 있다. 특히 코로나19 사태의 중심에 놓인 대구의 민심 안정에 힘쓰는 모습이다. 이날 오전 문 대통령은 15분간 권영진 대구시장과 통화하며 "정부는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또한 문 대통령은 대구시의 상황에 대해 청취하고 코로나19 대응에 전력을 다하고 있는 권 시장을 비롯해 대구시 관계자들을 격려했다고 청와대는 전했다. 이후 문 대통령은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과도 통화해 향후 대응방안을 논의했다고 한다. 

한편 문 대통령은 코로나19 사태가 급변하기 직전까지 "코로나19는 곧 종식될 것"이라며 일부 언론에서 과도한 공포와 불안감을 불러일으키고 있다고 비판, 안일한 인식이라는 여론의 집중포화를 맞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