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공포 마케팅’ 확산”… 소비자가 ‘열쇠’ 쥐고 있다
상태바
“코로나 ‘공포 마케팅’ 확산”… 소비자가 ‘열쇠’ 쥐고 있다
  • 임유정 기자
  • 승인 2020.02.19 13: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문가 “정부차원, 바람직한 소비 가이드라인 정립 필요” 지적
19일 대구시 남구 대명동에 한 시민이 폐쇄된 종교시설 앞을 지나가고 있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제공
19일 대구시 남구 대명동에 한 시민이 폐쇄된 종교시설 앞을 지나가고 있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제공

[매일일보 임유정 기자] 코로나19 ‘청정지역’으로 남아 있던 영남권에서까지 확진 환자가 나오면서 새로운 국면을 맞은 가운데, 이 기회를 틈타 이른바 ‘공포마케팅’이 활개를 치고 있다. 정부 모니터링 속에서도 소비를 부추기는 판매자와 지갑을 여는 소비자가 속출하면서 주의가 요구된다는 지적이다. 

19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인터넷 쇼핑몰을 중심으로 ‘코로나 바이러스 예방’에 효과가 있다는 점을 내세운 제품 광고들이 쏟아지고 있다. 시민들의 불안감을 이용해 이익을 챙기려는 판매자가 급증하고 있는 것이다.

실제 국내 한 대형 인터넷 쇼핑몰에서는 마스크와 손 세정제 등 위생용품을 제외하고 베개, 탈취제, 양파즙까지 다양한 상품이 ‘코로나19 예방’이라는 문구를 내걸고 소비자를 현혹했다. 일반 영양제와 건강보조식품의 이름에 ‘신종 코로나’를 포함시켜 마치 예방 효과가 있는 것처럼 보이도록 한 사례 역시 다수 포착됐다.

오픈마켓 업계에서는 문제점을 인지, 소비자 피해를 최소화 하고자 노력하고 있지만 한계가 따른다는 입장이다. 한 오픈마켓 관계자는 “입점 업체들에 공포 마케팅을 자제할 것을 주문하고 매일 과대‧과장 광고 상품 수백 개를 찾아 판매 중지를 하고 있지만, 이들을 모두 잡아내는 데는 어려움이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 관계자는 “거래하고 있는 파트너만 수십만명에 달하며 제품 역시 수억개가 넘어 사전 관리는 어려우며, 사후 관리가 최선인 상황이다”고 덧붙였다.

과거에도 이런 공포 마케팅은 바이러스 창궐 때마다 반복돼 왔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지난 2015년에도 메르스 확산으로 인한 소비자들의 불안감에 편승한 거짓, 과장 광고 의심 사례가 급증함에 따라 관련 소비자 피해주의보를 발령한 바 있다.

일례로 한 업체의 경우에는 공기청정기를 판매하면서 메르스 바이러스를 ‘완벽 차단’하는 공기 살균기라고 광고했고, 또 다른 업체는 이동식 소독기 광고에 ‘메르스 99% 예방’이라는 문구를 사용해 경고를 받았다.

이런 가운데, 전문가는 ‘공포마케팅’ 자체를 해결할 수 있는 열쇠는 소비자가 쥐고 있다고 분석했다. 공포마케팅에 대한 모니터링 강화 보다는 소비자에게 올바른 소비형태의 가이드라인을 잡고 이를 권장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아야 한다는 것이다.

송민호 경기대 경영학과 교수는 “바이러스에 대한 공포적 상황 때문에 특정 판매자가 이를 이용해 이익을 보는 것도 문제지만, 바이러스 공포로 소비를 일절 안 하는 것도 큰 문제다”면서 “공포 마케팅은 일부 상품에 불과하지만, 소비 침체는 전 산업을 강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는 “정부에서 모니터링을 지속하고 있지만 인간의 공포에 대한 방어는 본능적인 것이기 때문에 이를 잡는 것에는 한계가 따르는 것이 당연하다”며 “정부차원에서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판매를 잡는 것에 힘쓰기 보다는, 합리적 소비를 권장하는 가이드라인을 만들어 소비자들이 안심하고 소비할 수 이도록 하는 방향이 조금 더 바람직하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