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남동고등학교 최우수교 선정, 교육부장관 표창 수상 영예 안아
상태바
인천남동고등학교 최우수교 선정, 교육부장관 표창 수상 영예 안아
  • 김양훈 기자
  • 승인 2020.02.18 08: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124개 학교 중 최상위 3개교 수상
2019 전국 과학중점학교 운영성과 평가 결과
지난 1월15일 학생과제연구 발표 모습
지난 1월15일 학생과제연구 발표 모습

[매일일보 김양훈 기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2019 전국과학중점학교 운영성과 평가 결과 인천남동고등학교(교장 우인상)가 전국 124개교 중 최상위 3개교에 포함되어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기관표창을 수상하게 됐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결과로 인천남동고 담당교사에 대한 교육부장관 표창과 해외연수, 시교육청 담당 전문직에 대한 한국과학창의재단이사장상 과 해외연수 특전도 주어졌다.

인천남동고등학교는 학생 과제연구 평가에서도 고상림 선생님이 지도하는 HANDS팀(2학년 김경민, 김현중, 이성원, 장준하)이 “생활속 금속을 이용한 수소생산기술에 대한 연구”라는 주제로 장려상을 받아 두 개 영역에서 모두 수상하는 쾌거를 이루었다.

인천남동고등학교는 이번 평가에서 비교과활동 연간계획이 담긴 가이드북을 개발하여 제시함으로써 학생들로하여금 체계적으로 계획하여 비교과활동에 참여하도록 한 것이 평가위원으로부터 높은 호응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인천남동고등학교는 1학년때 수학 및 과학 체험활동을 50시간 이상 이수하고, 과학교양수업을 탐구주제 중심으로 블록타임 형태로 진행한다. 이는 마치 대학 전공수업을 떠올리게 한다.

특히 2학년에 올라가서는 물리,화학,생물,지구과학을 각 2시간씩 일주일에 8시간 진행하고, 과학실험과 과학융합수업을 추가로 이수하게 한다. 실험에 필요한 물품은 학교에서 구매하여 제공하고 학생들은 팀을 이뤄 연구에 참여한다.

학기 말에는 팀별로 수행한 연구를 발표하고 우수한 팀에 대해서는 시상을 한다. 이러한 과정은 학교생활부에 기록되어 학교생활기록부 전형에 활용함으로써 최근 대학입시에서 서울 수도권대학 포함 4년제 대학진학률 60%내외로 상위권에 랭크되고 있다.

한편 인천남동고등학교는 창의융합교육에도 적극적이어서 스팀교육연구학교 최우수교로서 인천광역시교육감 기관표창을 수상한 바가 있다.

인천남동고 우인상 교장은 “과학중점학교의 충실한 운영을 위해 힘써 주신 여러 선생님께 감사드리며, 우리 학교의 특화 연구가 과학중점학교 학생들의 비교과활동 및 각종 대회 참여 부담을 줄이고, 본질적인 교과활동에 충실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