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국 중국인’ 정부 손 놓은 사이 민간 자율 대응
상태바
‘입국 중국인’ 정부 손 놓은 사이 민간 자율 대응
  • 김나현 기자
  • 승인 2020.01.29 13: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中 '우한 봉쇄' 닷새 지나서야 입국자 전수조사
정부 대책 늦는 사이 민간서 중국인 기피 확산
'중국인 혐오'에는 신속 대응...괴담 처벌 경고

[매일일보 김나현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2차 감염이 우려되는 가운데 29일 현재 한국에 입국한 중국인에 대한 대응은 사실상 민간 자율에 맡겨진 상태다. 정부가 취한 조치는 중국 우한 지역으로부터의 입국자를 대상으로 한 전수조사 착수 정도다.

우한에서의 입국자 3000여명을 대상으로 한 전수조사는 문재인 대통령의 지시에 의해 전날 시작됐다. 중국 정부가 지난 23일 우한 봉쇄를 단행한 지 닷새나 지나서 시작된 조치다. 그 사이 민간에서는 막연한 정보에 기초한 자구책이 속속 등장했다. 중국인 관광객이 몰리는 명동 등지의 호텔이나 식당, 병원에 ‘중국인 출입금지’ 안내문이 걸리는가 하면 중국인 단체 관광객의 출입을 제한하는 카지노도 있었다. 또 대학가에서는 고국을 찾은 중국인 유학생을 대상으로 귀국을 늦춰달라고 통보하거나 졸업식을 비롯한 학사 일정을 조정하는 식의 대응이 나오고 있다. 국내 대학의 중국인 유학생은 지난해 4월 기준 약 7만명에 달한다.

정부는 뒤늦게 이날 긴급대책회의를 열고 중국인 유학생들에 대한 대책을 논의했다. 중국인 관광객에 대한 구체적인 대책은 이날도 나오지 않았다. 대신 중국인 혐오를 유발하는 각종 괴담에 대한 대응은 전날부터 시작됐다. 방송통신심의원회는 “코로나 바이러스 관련 사회 혼란 야기 정보는 온라인 공간에서의 혼란에 그치지 않고 오프라인 공간으로 이어질 우려가 매우 높다”며 “해당 내용을 퍼트릴 경우 정보통신에 관한 심의규정 제8조 제3항 카목에서 규정하고 있는 사회적 혼란을 야기할 우려가 있는 내용에 해당한다”고 경고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