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확산 방지에 총력전 나서
상태바
인천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확산 방지에 총력전 나서
  • 김양훈 기자
  • 승인 2020.01.24 16: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항·항만과 유기적 협력체계 유지, 선별진료소 운영 강화
대시민 예방수칙, 연휴 선별진료소 운영 등 홍보
시,군구 보건소 24시간 2교대 일일46명, 184명 인력 투입
인천시청 전경
인천시청 전경

[매일일보 김양훈 기자] 인천광역시(시장 박남춘)는 현재 중국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확산 방지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중국 춘절로 인한 중국인 대거 입국과 설연휴에 따른 일반의료기관 휴무를 고려하여 만반의 준비를 마쳤다고 24일 밝혔다.

인천시는 춘절기간(1.24~26.) 공항과 항만을 통한 중국인 관광객 등 유입이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어 인천공항검역소·인천검역소와 협력하여 의심환자 발생 시 즉각적인 대응이 가능하도록 협력체계를 유지하고 있다.

박규웅 건강체육국장은 앞서 지난 22일 선별진료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운영 상황 및 실태를 확인하고, 연휴기간 일반의료기관 휴무로 인한 의심환자 급증에 대비하여 일반환자와 의심환자의 접촉 최소화를 위한 진료 및 이동동선의 분리를 철저히 해달라고 요청했다.

이와 관련, 인천시에서는 1월 23일 10개 군구보건소 및 20개 선별진료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긴급상황회의를 소집하여 대응상황 공유와 각 기관별 협조사항을 전하였다. 아울러, 기관별 애로사항을 청취하여 효과적인 대응이 가능하도록 긴밀한 협력체계를 유지한다는 방침이다.

현재 24시간 가동 중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비상대책상황실은 설 연휴기간에도 동일하게 운영되며, 시, 군·구 보건소를 중심으로 주야간 2교대 근무로 일일 46명, 총 184명의 인력이 감염병 대응에 투입된다.

특히 지역사회 예방을 위해 대응기관 및 협업기관에 마스크·손소독제·개인보호구, 예방수칙 홍보 포스터 등을 배부하였으며, 공공기관 SNS 및 홈페이지 팝업창에 안내사항 및 자주 묻는 질문(Q&A)을 게시했다.

김혜경 보건의료정책과장은 “설 연휴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확산의 분수령이 될 수 있어 인천시는 모든 행정력을 동원하여 전파 방지에 총력을 다 하겠다”며 “예방을 위해서 시민 분들의 협조가 절실히 필요하고, 손씻기, 기침예절 등 개인위생수칙의 준수를 당부드리며, 의료기관, 사람 밀집지역을 방문 시에는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해 주실 것을 권한다”고 말했다.

중국 우한시 방문객들은 가금류나 야생동물 및 호흡기증상(발열, 기침 등)자와의 접촉을 피해야 하며, 중국 우한시에 방문한 적이 있는 입국자는 14일 이내 증상(발열 및 기침, 폐렴, 호흡곤란 등 호흡기 증상) 발생 시 질병관리본부 콜센터(1339) 혹은 가까운 보건소와 상담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