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K도시개발, ‘검암역 로열파크씨티 푸르지오’에 차세대 IoT 기술 도입
상태바
DK도시개발, ‘검암역 로열파크씨티 푸르지오’에 차세대 IoT 기술 도입
  • 성동규 기자
  • 승인 2020.01.22 22: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G전자와 IoT 솔루션 제공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DK도시개발 김효종 전무(오른쪽)와 LG전자 허재철 한국영업본부 B2B그룹 전무가 지난 20일 LG전자 서울역빌딩에서 IoT 솔루션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에 서명한 후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DK도시개발 제공
김효종 DK도시개발 전무(오른쪽)와 허재철 LG전자 한국영업본부 B2B그룹 전무가 지난 20일 LG전자 서울역빌딩에서 IoT 솔루션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에 서명한 후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DK도시개발 제공

[매일일보 성동규 기자] 수돗물을 비축하는 대용량 탱크인 저수조 수질 상태와 화재 알림서비스 등 입주민 공용시설을 관리하는데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적용한 아파트가 국내 최초로 등장한다.

DK도시개발·DK아시아는 지난 20일 LG전자와 IoT 솔루션 제공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맺고 인천에서 오는 4월 분양 예정인 ‘검암역 로열파크씨티 푸르지오’에 입주민 공용시설을 관리해주는 차세대 IoT 기술을 도입한다고 22일 밝혔다.

이로써 검암역 로열파크씨티 푸르지오에는 센서와 네트워킹 기술이 융합된 ‘맑은 물관리 솔루션’이 적용된다. 아파트 저수조로 상수도 물이 들어오기 직전에 하드웨어 시설인 정화시스템을 구축해 물을 한 번 더 걸러준다.

저수조에 센서를 달아 농도·탁도 등 수질 상태가 전용앱에 표시돼 입주민 누구나 확인할 수 있다. 만약 이상 상황을 발견하면 관리사무소 등에 즉각 연락해 비상조치한다.

화재 알림서비스도 감지기술을 기반으로 한다. 화재 알림은 재난문자 형식으로 입주민 전용앱을 통해 통보된다. 입주자가 집에 없더라도 화재 알림서비스가 확인되기 때문에 입주민은 적절한 대처에 나설 수 있다.

알림판, 엘리베이터 등에 붙던 인쇄물도 사라진다. 아파트 관리사무소에서 보내는 고지서, 공지 등을 디지털화해 전용앱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른바 종이 없는 페이퍼리스(paperless) 단지 구현이다. 관리사무소의 안내방송을 듣지 못하더라도 전용앱에서 확인할 수 있다.

DK도시개발·DK아시아 김정모 회장은 “이번 LG전자와 업무협약을 계기로 앞으로 DK도시개발이 추진 중인 9개 프로젝트, 약 4만5000가구의 대규모 사업에도 차세대 IoT 기술 제공을 위한 업무 협의를 지속해서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검암역 로열파크씨티 푸르지오는 지상 40층, 4805가구의 대단지로 사업비만 약 2조5000억원에 달하는 초대형 프로젝트다. 완공 후 거주인구가 1만여 명으로 예상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