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시 '구리남양주 테크노밸리' 백지화…남양주시 단독 추진
상태바
구리시 '구리남양주 테크노밸리' 백지화…남양주시 단독 추진
  • 김동환 기자
  • 승인 2020.01.16 1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리시 "경기도에 철회 요청"...푸드테크 사업 검토
남양주시 "단독 추진"...첨단 산업단지 조성 계획
구리남양주 테크노밸리 예정지
구리남양주 테크노밸리 예정지

[매일일보 김동환 기자] 판교 테크노벨리와 같은 첨단산업단지를 꿈꾸던 구리남양주 테크노밸리 조성 사업이 사실상 백지화됐다.

구리시는 경기도에 사업 철회를 요청했으며 남양주시는 테크노밸리를 단독 추진하기로 했다.

16일 구리시와 남양주시에 따르면 경기도는 2017년 11월 구리남양주 테크노밸리를 결정했다. 두 지자체가 공동으로 유치 신청을 했다.

2026년 완공을 목표로 구리시 사노동 21만9천㎡와 남양주시 퇴계원 7만2천㎡ 등 총 29만1천㎡에 IT(정보통신)·BT(바이오)·CT(문화)·NT(나노) 등 지식산업단지와 주거 복합시설을 조성하기로 했다.

사업비는 1천711억원으로 추산, 경기도시공사가 51%, 구리도시공사와 남양주도시공사가 49%를 부담하기로 했다.

그러나 이 사업은 지난해 7월 열린 행정안전부 중앙투자심사에서 재검토 결정됐다.

남양주시는 수도권정비계획법상 성장관리권역이지만 구리시는 과밀억제권역에 해당, 사업성이 낮게 나왔다.

이때부터 구리남양주 테크노밸리 조성 사업이 삐걱댔다. 해당 기관들이 대책을 논의했지만 해결 방안을 찾지 못했다.

구리시는 최근 민선 7기 공약사업 추진 상황 보고회에서 이 사업을 철회하는 대신 식품과 정보통신을 결합한 푸드테크 사업을 검토 중이라고 설명했다.

지난달 경기도에 테크노밸리 조성 사업 철회를 요청, 답변을 기다리고 있다.

이와 함께 올 상반기 푸드테크 사업에 대한 타당성 조사를 의뢰하기로 했다.

남양주시는 테크노밸리를 단독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1월 정부가 발표한 국유지 개발 선도사업과 연계, 인근 군부대 땅을 포함해 첨단산업단지를 조성한다는 구상이다. 

이를 위해 국방부, 한국토지주택공사(LH) 등과 협의 중이다.

남양주시 관계자는 "경기도의 최종 결정이 남았지만 더는 구리시와 테크노밸리 조성 사업을 함께 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니다"라며 "기존 계획을 확대해 미래 성장을 이끌 첨단산업단지를 완성할 것"이라고 밝혔다.

담당업무 : 경기동부권 취재본부장
좌우명 : 늘 깨어있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