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자코리아 "빅데이터 기반 핀테크와 협업 강화"
상태바
비자코리아 "빅데이터 기반 핀테크와 협업 강화"
  • 전유정 기자
  • 승인 2020.01.13 13: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패트릭 윤 사장 "데이터3법 통과로 마이데이터 산업 열릴 것"
패트릭 윤 비자코리아 사장이 13일 서울 중구에 위치한 더 플라자 호텔에서 신년 기자간담회를 열고 2020년 주력 사업 및 활동 계획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사진=비자코리아
패트릭 윤 비자코리아 사장이 13일 서울 중구에 위치한 더 플라자 호텔에서 신년 기자간담회를 열고 2020년 주력 사업 및 활동 계획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사진=비자코리아


[매일일보 전유정 기자] 결제 네트워크 기업 비자(Visa) 코리아가 올해 빅데이터 기반의 컨설팅 서비스를 확대하고 핀테크 업체들과의 협업도 강화할 계획이라고 13일 밝혔다.

비자 코리아의 패트릭 윤 사장은 이날 서울 중구 더플라자 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 같은 청사진을 밝혔다.

윤 사장은 "'데이터3법' 통과로 본격적인 '마이데이터(MyData)' 산업이 가능해지고 데이터 활용도 훨씬 중요해졌다"며 "결제 데이터 분석의 독보적인 역량을 기반으로 카드사는 물론 핀테크 업체, 인터넷 은행, 온라인 가맹점 등을 대상으로 컨설팅 서비스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파트너사의 신용평가, 채권 관리 등 기존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빅데이터 기반의 초개인화 마케팅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비자의 글로벌 결제 네트워크인 비자넷(VisaNet)은 1초당 6만5000건이 넘는 거래 데이터를 처리하고 있다.

비자는 500여명의 데이터 분석 전문가로 구성된 VCA(Visa Consulting and Analytics)팀을 운영하고 있으며, 비자넷에 축적된 정보 분석·가공 역량과 경험을 토대로 세계 각지의 파트너사들과 빅데이터 기반의 마케팅 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또 한국 등 아시아태평양 지역 11개 국가에서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국내 전문 인력도 작년부터 꾸준히 충원해왔다.

윤 사장은 "전세계적으로 전자거래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나라가 한국이고, 비자는 이 점에 상당히 관심이 많다"며 "카드·페이먼트 업계를 활성화하기 위해 더 많은 협력 모델이 나와야 한다고 생각하고 여태까지 그래왔듯 비자는 더 많은 협력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그는 올해 핀테크 등 파트너사들과 협업해 출시할 예정인 신상품·서비스를 소개했다.

비자 코리아는 '비자 토큰 서비스'를 통해 주요 카드사, 월렛 사업자와 함께 국내외 모바일 결제 서비스를 활성화하고, 법인 전용 국제 송금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아울러 카드나 계좌번호만으로 개인간(P2P) 해외송금이 가능한 '비자 다이렉트'(Visa Direct)' 서비스도 올 상반기 중 출시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