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정, 청년 매표 비판에 "좋은 포퓰리즘"
상태바
심상정, 청년 매표 비판에 "좋은 포퓰리즘"
  • 박지민 기자
  • 승인 2020.01.09 15: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의당 '20세에 3000만원' 공약두고 심상정 vs 유승민 설전
정의당 심상정 대표가 9일 국회에서 총선공약 청년 사회상속제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의당 심상정 대표가 9일 국회에서 총선공약 청년 사회상속제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지민 기자] 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9일 청년기초자산제도가 총선을 앞둔 청년 매표 행위라며 포퓰리즘 공약으로 비판받는 것에 대해 "좋은 포퓰리즘"이라며 일축했다.

심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총선공약 발표 기자회견에서 4·15 총선 1호 공약으로 '청년기초자산제도'를 발표했다. 이는 만 20세 청년 모두에게 출발자산으로 3000만원씩 국가차원에서 지급하고, 부모가 없는 청년에게는 최대 5000만원까지 지급하는 제도다. 심 대표는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재산과 배경이 평생을 좌우하게 되는 사회에서 청년들이 느끼는 박탈감을 조금이나마 해소하기 위해 사회가 청년에게 상속하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특히, 심 대표는 청년기초자산제도가 청년 표심을 겨냥한 흔한 포퓰리즘이라는 비판에 대해 "일부 보수언론과 자유한국당 등에서는 선거철에 등장하는 흔한 포퓰리즘 공약으로 비난하고 있다"며 "저와 정의당은 청년기초자산제도가 이 시대 청년들이 겪고 있는 실생활의 난관과 극심한 불평등을 완화할 수 있다면 그런 비난 따위는 아랑곳하지 않는다. 이것은 좋은 포퓰리즘"이라고 했다.

심 대표는 또 "거꾸로 묻고 싶다. 정치는 우리 사회의 문제를 있는 그대로 직시하고, 해법을 제시하는 것"이라며 "한국당은 이 시대의 청년 문제를 절박하게 해결해야할 과제로 보느냐 시대정신으로 인식하느냐"고 했다. 이어 "그렇다면 그 절박성에 있는지, 정의당의 정책을 비난하기에 앞서 어떤 대안을 갖고 있는지 답해주기 바란다"며 "문제해결의 대안도 없이 청년을 단지 정치적 수사로 호명하고 동원하는 것이라면, 그것이야말로 나쁜 포퓰리즘의 전형일 것"이라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