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인사 임박...한국당 “정권 게이트 무마인사”
상태바
檢인사 임박...한국당 “정권 게이트 무마인사”
  • 조현경 기자
  • 승인 2020.01.05 15: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靑, 추미애 검찰인사 초안 보고설 부인
추미애 신임 법무부 장관이 3일 오전 경기도 정부과천청사로 출근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추미애 신임 법무부 장관이 3일 오전 경기도 정부과천청사로 출근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조현경 기자] 이번 주 추미애 법무부장관의 검찰 인사권 행사가 예상되는 가운데 자유한국당은 "이번 인사는 검찰개혁이라는 이름으로 포장된 수사방해인사, 정권 게이트 무마인사가 될 확률이 크다"고 비판하고 나섰다.

한국당 김성원 대변인은 지난 4일 논평을 통해 "추 장관이 취임식에서 검찰개혁을 강조하며 민주적 통제에 속도를 내겠다고 말했다. 이미 청와대가 경찰을 통해 180명에 가까운 검찰인사들의 세평을 수집했다고 하니 대대적인 인사가 예고된다"며 "청와대의 울산시장 선거 개입 의혹, 유재수 전 부산시 부시장 감찰 무마 의혹 등 한창 수사 중인 사안들이 이번 인사로 차질을 빚을 것이 불 보듯 뻔하다"고 했다. 그러면서 "옳은 말 하는 검사, 소신있는 검사들은 좌천될 것이고, 오로지 정권의 입맛에 맞는 수사만이 이뤄질 것"이라고 했다.

김 대변인은 또 "이번 인사는 출발점부터가 정당성과 공정성을 잃었다. 세평을 수집해서 보고받고 인사검증까지 주도하는 이광철 민정비서관과 최강욱 공직기강비서관 모두 검찰수사 대상"이라며 "무엇보다 추 장관부터 울산시장 선거개입 의혹의 당사자이다. 검찰 수사의 칼끝은 추 장관을 향할 수밖에 없다"고 했다. 이어 "그럼에도 검찰개혁을 빌미로 인사권을 행사하겠다는 것은 대놓고 자신의 수사를 방해하겠다는 것"이라며 추 장관을 향해 "장관 스스로의 존재 이유를 돌아보라. 일선 검찰의 수사가 공정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법무장관의 존재 이유인 법치주의 수호의 첫걸음"이라고 했다.

한편 검찰 인사와 관련해 한 언론은 추 장관이 검찰과 법무부 인사 협의를 위한 인선 초안을 청와대에 전달했다고 보도했다. 이에 대해 청와대는 "법무장관으로부터 법무부 인사와 관련된 초안을 전달받은 바가 전혀 없다"고 부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