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강도 부동산대책에 짓눌린 건설株
상태바
고강도 부동산대책에 짓눌린 건설株
  • 최은서 기자
  • 승인 2019.12.25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역대 정부 정책 중 가장 높은 수준의 규제 여파
"도시정비 수주한 대형사의 분양 우려 짙어져"
정부의 12·16대책 발표 여파로 주택시장 공급 위축 등에 대한 우려가 불거지는 가운데 건설주가 약세를 이어가고 있다. 사진은 서울 삼성동에서 바라본 강남구 아파트 전경. 사진=연합뉴스 제공
정부의 12·16대책 발표 여파로 주택시장 공급 위축 등에 대한 우려가 불거지는 가운데 건설주가 약세를 이어가고 있다. 사진은 서울 삼성동에서 바라본 강남구 아파트 전경. 사진=연합뉴스 제공

[매일일보 최은서 기자] 정부가 역대 정부 정책 가장 높은 수준의 규제인 12·16 부동산 대책 발표 이후 건설주에 비상이 걸렸다. 대출, 세제, 청약 등을 총망라한 이번 대책의 여파로 주택 시장이 위축될 것으로 점쳐지면서 당분간 회복하기 어렵다는 전망에 무게가 실린다. 더욱이 해외수주도 부진해 상승 모멘텀을 찾기 어려운 상황이 됐다.

25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24일 KRX건설지수는 541.46으로 지난해 12월 24일(640.91)보다 15.51% 감소했다.

같은 기간 주요 건설사 주가도 약세를 보이고 있다. 현대건설은 20.94% 감소했고 대림산업(-9.90%), GS건설(-27.82%), 대우건설(-14.68%), 등 대형건설사들의 주가가 하락세를 나타냈다. 특히 HDC현대산업개발(-46.08%)은 정부의 규제 영향에다 아시아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이후 재무구조 변화에 대한 우려 크게 작용하며 주가가 하향곡선을 그리고 있다.

이처럼 건설 종목들이 약세를 이어가고 있는 것은 지난 16일 정부가 고강도 부동산 대책을 발표한 영향이 큰 것으로 풀이된다. 정부는 고가 주택에 대한 주택담보인정대출(LTV) 추가 규제, 전세대출 이용 갭투자 방지, 주택 보유부담 강화, 분양가 상한제 적용지역 대폭 확대, 청약 재당첨 제한 강화 등이 담긴 규제책을 내놓았다.

더욱이 정부는 이번 대책 발표 이후에도 시장 불안이 해소되지 않으면 내년 상반기 중 추가 대책을 내놓겠다고 시장에 엄포를 놓아 시장의 불확실성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번 12·16 부동산대책에 대해 송유림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규제의 강도도 그렇지만 그 범위에 있어서도 주택시장 안정화에 대한 정부의 의지가 얼마나 강한지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었다"며 "추가 규제의 가능성도 덧붙였으니 이제는 끝이라고 단정짓기도 어려워졌다"고 평가했다.

게다가 해외수주 상황도 녹록치 않다. 해외수주는 미·중 무역분쟁과 유가하락 등 대외적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수주 주요국에서의 발주가 감소해 연내 300억달러 달성은 어려울 전망이다. 대형건설사들이 하반기 들어 뒷심을 발휘했지만 2006년 165억달러 이후 13년만에 최저치를 기록할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전문가들은 건설업종이 이번 대책의 여파로 한동안 약세를 이어갈 것으로 보고 있다.

김승준 흥국증권 연구원은 "민간택지 분양가 상한제 적용 지역의 확대는 건설사의 착공물량 감소로 이어질 수 있으며, 2012년부터 서울 내 분양 중 도시정비(재개발·재건축 포함)가 35% 이상을 차지한 것을 고려하면 향후 서울 내 분양감소를 생각해 볼 수 있다"며 "서울 및 수도권 주요지역에서 도시정비를 수주한 대형 건설사들의 분양에 대한 우려가 짙어질 수 밖에 없다"고 진단했다.

신서정 SK증권 연구원은 "12·16 고강도 부동산 정책에 건설업종지수 연일 하락세로, 정부가 ‘주택가격 과열 시 추가대책 마련’ 등 강력한 대응 의지 표명한 바 당분간 눈치보기 장세가 지속될 것"이라며 "해외 수주 턴어라운드 체감 전까지는 건설 업종 전반적으로 주가 상승세 기대하기엔 무리"라고 내다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