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I 개선, 소비자보호 인프라·내부통제·직원교육 강화
[매일일보 박수진 기자] 은행연합회와 18개 사원은행이 23일 은행장 간담회를 개최하고 ‘소비자 신뢰회복과 고객중심 경영’을 위한 자율 결의를 실시했다. 사원은행에는 산업, 농협, 신한, 우리, SC, KEB하나, 기업, 국민, 씨티, 수협, 대구, 부산, 광주, 제주, 전북, 경남, 케이, 카카오은행 등이 참석했다.
이날 자리에서 은행권은 소비자 보호를 기반으로 한 신뢰 회복은 은행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가장 시급하고 중요한 문제임을 공감했다.
이에 은행장들은 소비자 중심의 영업문화 정착을 통해 고객중심 경영을 실천하고, 금융투자상품 판매 시 소비자를 먼저 생각하며, 불완전판매 근절을 위해 소비자 보호 절차를 강화하고 이를 철저히 준수하기로 결의했다.
김태영 은행연합회장은 “은행이 예‧적금뿐만 아니라 신탁‧펀드 등을 통한 금융투자상품 판매가 늘어나면서 소비자보호가 더욱 중요해졌다”며 “금융투자상품 판매와 관련한 소비자보호 시스템을 강화하고 은행 공동 매뉴얼을 마련하는 등, 소비자 보호를 위한 노력을 지속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특히 김 회장은 “고객중심 경영이 자리잡도록 KPI 개선, 소비자보호 인프라 강화, 내부통제 및 직원교육 강화 등에 힘쓰겠다”고 강조했다.
은행장들은 “오늘의 자율 결의를 바탕으로 은행의 금융소비자보호 수준을 한 단계 높이고 고객중심 경영이 확산되도록 한층 더 노력하겠다”고 했다.
한편 각 은행들은 금일 발표한 사항을 내규 등에 반영해 빠른 시일 내에 시행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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