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권, ‘소비자 신뢰회복·고객 중심 경영’ 자율 결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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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행권, ‘소비자 신뢰회복·고객 중심 경영’ 자율 결의
  • 박수진 기자
  • 승인 2019.12.23 1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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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PI 개선, 소비자보호 인프라·내부통제·직원교육 강화
23일 김태영 은행연합회장(아랫줄 왼쪽에서 여섯번째)과 18개 사원은행장 등이 ‘소비자 신뢰회복과 고객중심 경영’의 의지를 담은 자율결의문을 펼쳐 보이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은행연합회
은행연합회(회장 김태영)와 18개 사원은행은 23일 서울 명동 소재 은행회관에서 은행장 간담회를 개최해 ‘소비자 신뢰회복과 고객중심 경영’을 위한 자율 결의를 했다. (아랫줄 왼쪽부터) 여창현 경남은행 상무, 심성훈 케이뱅크 은행장, 이대훈 농협은행장, 이동빈 수협은행장, 손태승 우리금융지주 회장 겸 우리은행장, 김태영 은행연합회장,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 지성규 하나은행장, 박진회 씨티은행장, 김종원 전북은행 부행장, 이세원 SC제일은행 전무. (윗줄 왼쪽부터) 허인 국민은행장, 진옥동 신한은행장, 빈대인 부산은행장, 송종욱 광주은행장, 이용우 카카오은행 대표, 김도진 기업은행장, 서문선 대구은행 상무, 강종호 제주은행 상무. 사진=은행연합회

[매일일보 박수진 기자] 은행연합회와 18개 사원은행이 23일 은행장 간담회를 개최하고 ‘소비자 신뢰회복과 고객중심 경영’을 위한 자율 결의를 실시했다. 사원은행에는 산업, 농협, 신한, 우리, SC, KEB하나, 기업, 국민, 씨티, 수협, 대구, 부산, 광주, 제주, 전북, 경남, 케이, 카카오은행 등이 참석했다. 

이날 자리에서 은행권은 소비자 보호를 기반으로 한 신뢰 회복은 은행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가장 시급하고 중요한 문제임을 공감했다. 

이에 은행장들은 소비자 중심의 영업문화 정착을 통해 고객중심 경영을 실천하고, 금융투자상품 판매 시 소비자를 먼저 생각하며, 불완전판매 근절을 위해 소비자 보호 절차를 강화하고 이를 철저히 준수하기로 결의했다.

김태영 은행연합회장은 “은행이 예‧적금뿐만 아니라 신탁‧펀드 등을 통한 금융투자상품 판매가 늘어나면서 소비자보호가 더욱 중요해졌다”며 “금융투자상품 판매와 관련한 소비자보호 시스템을 강화하고 은행 공동 매뉴얼을 마련하는 등, 소비자 보호를 위한 노력을 지속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특히 김 회장은 “고객중심 경영이 자리잡도록 KPI 개선, 소비자보호 인프라 강화, 내부통제 및 직원교육 강화 등에 힘쓰겠다”고 강조했다. 

은행장들은 “오늘의 자율 결의를 바탕으로 은행의 금융소비자보호 수준을 한 단계 높이고 고객중심 경영이 확산되도록 한층 더 노력하겠다”고 했다.

한편 각 은행들은 금일 발표한 사항을 내규 등에 반영해 빠른 시일 내에 시행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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