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홍원 인사청문회, 방식 바뀐다
상태바
정홍원 인사청문회, 방식 바뀐다
  • 고수정 기자
  • 승인 2013.02.13 13: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제 세분·증인 신문 강화해 사실상 기간 연장…추천권자 측에 ‘인선 배경’ 설명 기회 부여

▲ 1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귀빈식당에서 열린 정홍원 국무총리 후보자 인사청문회특위 여야 간사회의에서 (왼쪽부터) 홍일표 새누리당 간사, 원유철 위원장, 민병두 민주통합당 간사가 손을 맞잡고 있다. <뉴시스>
[매일일보]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과 새누리당이 ‘인격 살인’, ‘신상 털기’라며 개선 필요성을 제기했던 국회의 공직후보자 인사청문회 방식이 오는 20~21일 열리는 정홍원 국무총리 후보자에겐 다르게 적용된다. 과거와 달리 날짜별로 주제를 정해 실시하는 방식을 도입하는 동시에 청문보고서 채택일 오전에도 증인·참고인 신문을 벌인다.

국회 인사청문특별위원회(특위)는 13일 오전 국회 본관에서 원유철 위원장과 여야 간사인 새누리당 홍일표 의원, 민주통합당 민병두 의원이 참석한 가운데 회의를 갖고 이같이 합의했다.

특위는 청문회 직후인 22일 오후 인사청문 경과보고서를 채택하고, 기존에 여야가 합의한 대로 오는 26일 국회 본회의에서 임명동의안을 처리할 예정이다.

특히 여야는 새로운 인사청문회 관행을 확립하기 위해 정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일자별로 검증 주제를 나눠 실시하기로 했다.

청문회 첫째 날인 20일에는 본격적인 문답에 앞서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 측에서 추천 배경을 설명하는 자리를 갖도록 하고, 정 후보자의 국정운영 능력을 평가한다.

둘째 날인 21일에는 공직 시절 활동 평가와 도덕성을 주제로 검증하게 되며, 이어 22일 오전에는 정 후보자의 변호사 시절 급여와 수임료, 아들 병역의혹 등에 대한 증인·참고인 신문을 하기로 했다. 사실상 이번 청문회는 2.5일이 걸리는 셈이다.

또한 이번 청문회에서는 정 후보자가 모두발언을 할 때 원할 경우 가족이 배석할 수 있도록 했다.

원 위원장은 “국민의 눈높이에 맞춰 철저한 준비와 완벽한 검증을 통해 총리의 국정수행능력, 정책, 비전, 도덕성 등을 종합적으로 살펴보는 청문회가 되도록 하자는데 여야가 의견을 같이 했다”고 말했다.

홍 의원은 “(국정을) 이끌어 나갈 자질과 능력이 있는지, 초대 총리로서 부끄럽지 않은 도덕성을 가지고 있는지를 검증할 것”이라며 “다만 사실에 근거하지 않는 망신주기·신상털기식 청문회가 아닌 품격 있는 청문회가 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민 의원은 “정 후보자가 이 시대가 요구하는 정의에 부합하는 사람인지 검사, 변호사 재직 시절을 중심으로 면밀히 검증할 것”이라고 역설했다.

인사청문특위는 원유철 의원을 위원장으로 새누리당 홍일표·이진복·이장우·김희정·신동우·이완영 의원, 민주통합당 민병두·전병헌·이춘석·최민희·홍익표 의원, 통합진보당 이상규 의원 등 총 13명으로 구성됐다.

한편 청문회는 정 후보자의 예금이 2년간 5억원대로 늘어나는 등 재산이 갑자기 불어난 배경과 아들의 병역면제 사유 등이 주요 쟁점이 될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민주당은 정 후보자가 검사 시절 맡았던 몇몇 사건에 대해 ‘봐주기 수사’ 의혹을 제기할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2일 국회에 제출된 정 후보자 인사청문요청안에 따르면, 신고된 정 후보자의 재산은 19억8383만원(본인 17억4800만원, 배우자 2억3600만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