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 靑 비서실장 ‘친박 중진’ 중용할 듯
상태바
朴, 靑 비서실장 ‘친박 중진’ 중용할 듯
  • 김영욱 기자
  • 승인 2013.02.12 16: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 2차인선 오늘 11시 발표… 수석비서관 ‘전문가’ 발탁

[매일일보]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은 친박 중진을 청와대 비서실장에 앉히고 수석비서관에는 분야별 전문가들을 중용할 것으로 알려졌다.

박 당선인은 설연휴 동안 청와대 비서실 인선을 매듭짓고 13일 오전 11시 인선결과를 발표한다고 윤창중 대통령직인수위원회 대변인이 밝혔다.

윤 대변인은 “2차 인선은 앞서 말 한대로 설 연휴 이후에 인선과 검증 작업이 마무리 되는대로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다.

2차 발표의 인선 대상 범위와 발표를 누가 할 지 여부와 관련해서는 “현재로서는 구체적으로 말하기 어렵다”고 말을 아꼈다.

앞서 인수위는 지난 8일 정홍원 국무총리 후보자를 비롯해 청와대 김장수 국가안보실장·박흥렬 경호실장 내정자 등 1차 인선안을 발표하면서 2차 인선안은 설 연휴 이후 내놓기로 한바 있다.

2차 인선과 관련해 인선 범위는 예고되지 않았지만 정치권에서는 청와대 비서실장과 기획재정부 및 미래창조과학부 등 일부 주요 부처 장관만 우선 발표될 것이라는 관측을 내놓고 있다.

총리와 함께 새정부의 쌍두마차인 초대 청와대 비서실장에는 최경환, 유정복 의원과 권영세 전 의원 등이 거론되고 있다.

1차 인선에서 발표된 청와대 경호실장과 국가안보실장이 육군참모총장과 국방부 장관 출신인데다 연령도 60대 중반인 점이 고려된 것으로 전해졌다.

즉, 경량급 인사를 비서실장으로 앉힐 경우 비서실장과 또다른 장관급 직제인 경호실장, 안보실장과 유기적인 업무협조가 이뤄지지 못하고 일사분란한 업무처리의 걸림돌이 될 것이란 우려가 작용했다는 것이다.

친박 실세들이 여전히 유력 후보로 거론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친박 중진인 허태열 전 의원은 행정고시 출신에 의정부시장과 내무부국장, 관선 충북지사, 3선 의원, 한나라당 사무총장 등을 지낸 풍부한 행정경험이 강점이다.

수석비서관은 업무능력과 전문성이 주요 인선기준이 됐다는 후문이다. 국정기획수석에는 유민봉 인수위 국정기획조정분과 간사가 유력하다. 인수위원회 정부조직개편을 주도하면서 높은 업무인지도와 능력을 보여줬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정무수석에는 이정현 당선인 비서실 정무팀장이 유력한 것으로 전해졌으며 홍보수석에는 국회 대변인을 지낸 허용범씨, 이정현 정무팀장 등이 유력하며 민정수석에는 조대환 인수위 법질서 분과 전문위원이 검토되고 있다.

조각인선은 다음주로 늦춰질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조직법 개편안을 둘러싸고 여야가 좀처럼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여야는 방송통신위원회 업무분장과 미래창조과학부와 교육부의 업무조정, 통상기능의 지식경제부 이관 등에서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있다.

오는 14일로 예정된 정부조직법 개정안 처리가 불발될 경우 일부 장관을 먼저 발표하거나 법안 처리 직후 장관후보자를 일괄 발표하는 두 가지 방안이 검토되고 있지만, 정부조직법 개정과 무관한 부처장관은 2차 인선에서 앞당겨 발표하는 방안도 거론되고 있다.

한편 인수위는 오는 20일께 국정 로드맵을 발표한 데 이어 22일 해단식을 갖기로 했다.

인수위는 우선 박근혜 정부의 국정운영 로드맵, 국정비전, 국정목표 선정 작업을 오는 16일까지 마무리한 뒤 박근혜 당선인의 의견을 반영해 최종안을 확정키로 했다.

윤 대변인은 “이 모든 작업이 완료돼 최종 보고가 끝나는 대로 언론과 국민에게 공개하겠다. 그 시점은 20일 전후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후 인수위는 새 정부 출범에 필요한 준비 절차를 모두 마무리짓고 해단식을 갖기로 했다. 윤 대변인은 “인수위 해단식은 22일께로 예정돼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한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관련 법률에 따라 인수위 해단식 이후 30일 이내에 백서를 발간하도록 되어있다”며 “현재 22일께 인수위 활동이 종료된다면 그로부터 한달 내에 백서가 나올 것이고 백서는 공개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윤 대변인은 박 당선인이 생계형 범죄자에 대한 특별사면을 검토하고 있다는 일부 보도와 관련, “사실이 아니다”며 “검토 수준이 아니라 인수위 법질서사회안전분과에서 설왕설래가 있었던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박 당선인은 취임식 이후 도산한 중소상공인이나 면허 정지·취소를 당한 택시 운전사 등 생계형 범죄자에 대해 사면 조치를 검토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