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춘재 사건 두고 검‧경 갈등 고조
상태바
이춘재 사건 두고 검‧경 갈등 고조
  • 신승엽 기자
  • 승인 2019.12.17 19: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남부경찰청 브리핑에 국과수 감정서 오류로 반박

[매일일보 신승엽 기자] 이춘재 사건을 두고 검찰과 경찰의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이춘재 연쇄살인 8차 사건에 대해 직접 조사에 나선 검찰이 17일 사건 당시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의 감정 과정에 조작이 아닌 오류가 있었을 뿐이라는 경찰의 공식 브리핑에 정면으로 반박하고 나섰다.

앞서 경기남부경찰청 수사본부는 이날 오전 브리핑을 열어 11쪽 분량의 보도자료를 통해 현장에서 발견된 체모에 대해 총 5회의 방사성동위원소 분석(체모 등에 포함된 중금속 성분을 분석하는 기법) 결과를 발표했다.

이를 두고 수원지검은 이날 오후 8차 사건의 재심청구인인 윤모(52) 씨를 범인으로 검거할 당시 증거로 사용된 국과수 감정서에 오류가 있다는 앞선 경찰의 발표 내용을 반박했다.

검찰은 이들 중 1차 분석을 제외한 2~5차 분석에 쓰인 체모는 방사성동위원소 분석 전 장비의 정확성을 측정하기 위한 표준(Standard) 시료일 뿐 현장에서 발견된 체모가 아니라고 반박했다.

국과수 직원이 감정 과정에서 시료 분석 결괏값을 인위적으로 조합, 첨삭, 가공, 배제해 감정상 중요한 오류를 범했으나, 당시 감정에 사용된 체모가 바꿔치기 되는 등 조작한 것은 아니라는 경찰 발표 내용은 사실과 다르다는 주장이다.

그간 입수한 한국원자력연구원 감정자료, 국과수 감정서 등 제반 자료, 관련자 및 전문가에 대한 조사 결과를 종합해 이 같이 판단된다고 덧붙였다.

담당업무 : 생활가전, 건자재, 폐기물, 중소기업, 소상공인 등
좌우명 : 합리적인 사고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