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헌준 프리드라이프 회장, 직원 퇴직금으로 비자금 조성 논란
상태바
박헌준 프리드라이프 회장, 직원 퇴직금으로 비자금 조성 논란
  • 신승엽 기자
  • 승인 2019.12.16 13: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명계좌 조성, 11억원 쪼개 출금 폭로…횡령 전과에 법정 다시 설 가능성 커져
박헌준 프리드라이프 회장. 사진=프리드라이프 홈페이지 캡처
박헌준 프리드라이프 회장. 사진=프리드라이프 홈페이지 캡처

[매일일보 신승엽 기자] 박헌준 프리드라이프 회장이 페이퍼컴퍼니(유령회사)를 만들어 퇴직금을 횡령하고 차명계좌로 비자금을 조성해 논란을 증폭시키고 있다. 

16일 관련 업계 및 언론 보도에 따르면 프리드라이프에서 13년간 근무한 전직 임원 A씨는 경찰에 박 회장과 당시 고석봉 대표이사를 횡령 혐의로 수사해 달라고 진정서를 냈다. 이후 최근 참고인 조사가 이뤄졌다.

A씨는 현장 노동자들에게 가야 할 돈을 박 회장의 지시로 자신의 이름으로 만든 차명계좌를 통해 중간에서 빼돌려 비자금을 조성했다고 주장했다. 지난 2008년부터 2011년까지 이 계좌를 거쳐간 돈은 약 11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금융감독원의 눈을 피하기 위해 매일 300만원씩 소액으로 쪼개는 등 출금으로 박 회장에게 전달한 것이다.

횡렴 혐의 수사에 따라 박 회장과 당시 고 대표는 법정에 설 가능성이 커졌다. 해당 건은 서울남부지법에서 1심이 진행 중이다. 프리드라이프 측은 이 같은 의혹에 대해 현대의전은 페이퍼컴퍼니가 아닌 자회사일 뿐이고 법원의 판결에 따르겠다는 태도로 일관하는 상황이다.

박 회장은 지난 2010년에도 횡령이 드러나 1년 6개월간 복역한 바 있다. 부당계약, 허위 수당·급여 지급, 공사대금 과다계상, 보증금 유용 등을 통해 회사 자금 총 130억여원을 빼돌린 혐의로 2010년 10월 말 구속기소됐다. 

지난 2002년 설립된 현대종합상조는 프리드라이프 전신이다. 2008년 서울시청 공무원 장례서비스 대행업체로 선정되면서 급성장했다. 2006년 10월부터 2009년 8월까지 현대종합상조(현 프리드라이프) 시절 박 회장과 고 대표는 장례행사를 통한 수익을 장례행사 대행 법인 '하이프리드서비스'에 귀속시킨 다음 이 법인으로부터 배당금과 급여·수당 명목으로 모두 37억원을 챙겼다. 

이 자회사는 이들이 회사 돈을 횡령할 목적으로 설립한 페이퍼컴퍼니다. 현대종합상조와 같은 사무실과 직원을 사용한 것으로 드러났다.

박 회장은 횡령한 돈으로 캄보디아에 300만달러 규모의 부동산을 매입하고 자녀 명의로 서울 양천구 목동에 고급 아파트를 구입했다. 고 대표도 개인 채무를 변제하는 용도로 사용한 바 있다. 

담당업무 : 생활가전, 건자재, 폐기물, 중소기업, 소상공인 등
좌우명 : 합리적인 사고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