盧 전 대통령, '사람사는 세상' 폐쇄
상태바
盧 전 대통령, '사람사는 세상' 폐쇄
  • 정치부
  • 승인 2009.04.23 09:25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노무현 전 대통령은 22일 자신의 퇴임 후 개설한 홈페이지 '사람사는 세상'을 폐쇄하고 검찰의 박연차 수사와 관련된 글을 더 이상 올리지 않겠다고 밝혔다.

노 전 대통령은 이날 자신의 홈페이지에 올린 글을 통해 "오늘 아침 이 홈페이지 관리자에게 이 사이트를 정리하자는 제안을 했다"며 "이제 '사람(사는) 세상'은 문을 닫는 것이 좋겠다"고 밝혔다.

그는 그 이유에 대해 "저는 아무 말도 할 수 없는 처지가 되었다. 제가 알고 모르고를 떠나서 이미 밝혀진 사실만으로도 전직 대통령으로서의 명예도, 도덕적 신뢰도 바닥이 나버렸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이제 제가 할 일은 국민에게 고개 숙여 사죄하는 일"이라며 "사실관계가 어느 정도 정리가 되고나면 그렇게 할 것"이라고 말해 직접 나서서 대국민 사과를 할 것임을 시사했다.

그는 이어 "이상 더 노무현은 여러분이 추구하는 가치의 상징이 될 수가 없다"며 "저는 이미 민주주의, 진보, 정의 이런 말을 할 자격을 잃어버렸다"고 말했다.

그는 마지막으로 "저는 이미 헤어날 수 없는 수렁에 빠져 있다"며 "여러분은 이 수렁에 함께 빠져서는 안 되고, 적어도 한 발 물러서서 새로운 관점으로 저를 평가해 보는 지혜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달해구름 2009-04-24 13:53:34
먼지날 때까지 털어서 먼지 안날 사람 어디 있습니까. 힘내시고 포기하지 마십시오. 대한민국 국민의 30%는 당신을 지지하고 있습니다. 역사는 반복됨을 아실 것이며 4년만 참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