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하야" vs "檢개혁" 한파도 못 막은 국론분열 열병
상태바
"文하야" vs "檢개혁" 한파도 못 막은 국론분열 열병
  • 박지민 기자
  • 승인 2019.12.08 16: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檢수사 속도전...곧 백원우·송철호 소환
한파에도 곳곳서 대규모 찬반 시위 대결
7일 오후 서울 여의도공원 앞에서 열린 제14차 검찰개혁·공수처 설치·내란음모 계엄령 문건 특검 촉구를 위한 촛불문화제에서 참가자들이 구호가 적힌 피켓과 풍선을 흔들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7일 오후 서울 여의도공원 앞에서 열린 제14차 검찰개혁·공수처 설치·내란음모 계엄령 문건 특검 촉구를 위한 촛불문화제에서 참가자들이 구호가 적힌 피켓과 풍선을 흔들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지민 기자] 조국 사태에 이어 청와대 선거개입 의혹 수사를 두고 다시 국론이 분열이 되는 모습이다. 검찰의 수사가 빠른 속도로 진행되자 주말 기온이 영하권으로 떨어진 한파 속에서도 검찰수사를 비판하는 대규모 시위가 서울 시내 곳곳에서 열렸다. 이에 맞서 문재인 대통령의 하야를 요구하는 맞불 집회도 함께 열렸다.

지난 7일 검찰개혁 사법적폐청산 범국민시민연대는 여의도공원 앞에서 제14차 촛불 문화제를 가졌다. 이들은 '검찰 개혁 이뤄내자', '정치 검찰 해체하라'는 내용의 피켓을 들고 검찰개혁과 공수처(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설치를 촉구했다. 이들은 또한 청와대 하명수사 의혹과 유재수 전 부산 경제부시장 감찰무마 의혹에 대한 검찰의 수사를 비판하기도 했다. 서울 서초동 대검찰청 앞에서도 비슷한 취지의 검찰 개혁 집회가 이뤄졌다.

이에 맞서 같은 날 문재인 하야 범국민투쟁본부는 서울 광화문 동화면세점 앞 세종대로에서 문 대통령의 하야를 촉구하는 집회를 열었다. 이들은 이날 동화면세점에서 출발해 광화문 광장까지 행진을 했다. 이 자리에서 이들은 문재인 정부를 규탄하며 문 대통령의 퇴진을 요구했다. 검찰을 향해서는 청와대 하명수사 의혹 등에 대한 철저한 수사를 통해 진상을 밝힐 것을 요구했다.  

이와 관련, 검찰은 청와대를 둘러싼 의혹의 관련인을 소환하는 등 수사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검찰은 지난 5일 김기현 전 울산시장 측근 비리 제보를 처음 접수한 것으로 알려진 문모 전 청와대 행정관을 불러 조사했다. 이어 6일에는 해당 의혹의 핵심인 송병기 울산시 부시장을 참고인으로 소환해 조사했으며 송 부시장의 시청 집무실과 자택 등을 압수수색했다. 또 7~8일에는 김 전 시장 측근인 박기성 전 울산시장 비서실장을 불러 지난해 지방선거를 앞두고 이뤄진 경찰 수사 상황 등을 물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처럼 의혹 관련자들에 대한 검찰 소환조사가 신속히 진행되면서 당시 울산경찰청장이던 황운하 대전경찰청장, 비리첩보를 보고 받아 반부패비서관실로 전달한 것으로 알려진 백원우 전 민정비서관, 송철호 울산시장 등도 곧 검찰에 소환될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