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험형 매장, 유통업계 마케팅 트렌드 자리 잡아
상태바
체험형 매장, 유통업계 마케팅 트렌드 자리 잡아
  • 한종훈 기자
  • 승인 2019.12.08 12: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장에서 테스트… 온라인 쇼핑족 공략
아모레 성수 2달 만에 2만4000명 방문
아모레 성수 매장을 찾은 고객들. 사진= 아모레 성수 인스타그램.
아모레 성수 매장을 찾은 고객들. 사진= 아모레 성수 인스타그램.

[매일일보 한종훈 기자] 매장에서 제품을 고르고 구매는 온라인으로 하는 소비자가 늘면서 이들을 공략하는 체험형 매장이 새로운 마케팅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다.

8일 업계에 따르면 아모레퍼시픽의 고객 경험 중심 매장으로 10월 초 문을 연 아모레 성수는 개장 약 2개월 만인 이달 5일 기준 누적 방문자 수 2만4000명을 돌파했다. 아모레퍼시픽 관계자는 하루 평균 방문자는 500명에, 주말에는 900명 가까이 방문자가 몰린다고 설명했다.

이곳에서는 아모레 브랜드 화장품을 직접 사용해볼 수는 있지만 구매는 할 수 없다. 아모레 성수에서만 판매하는 성수토너 한 가지 제품만 한정판처럼 판매한다.

방문객들은 아모레퍼시픽의 30여개 브랜드, 2300여개 제품이 진열된 뷰티 라이브러리에서 자신에게 맞는 제품을 바르고 뿌려볼 수 있다. 제품 테스트를 위해 세안실도 따로 마련돼 있다. 이외에도 고객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매달 메이크업 수업, 플라워박스나 향수 만들기 수업 등이 열리고 있다.

아모레 관계자는 “매장에서 자신에게 맞는 제품을 확인만 하고 정작 구매는 온라인에서 이뤄지는 경우가 많다”면서 “변화하는 고객의 수요에 맞춰 아름다움을 자유롭게 경험하고 공유하는 공간을 연 것이다”고 설명했다.

통계청에 따르면 화장품의 온라인 쇼핑 거래액은 10월 기준 1조1468억원으로 전년 동월 대비 28% 늘었고, 모바일 쇼핑 거래액도 6488억원으로 32% 증가했다. 실제로 아모레 성수를 방문한 고객 중 20%는 1주일 이내에 온라인에서 아모레 브랜드 제품을 구매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외에도 AHC가 10월 말 서울 명동에 플래그십 매장 퓨처 살롱을 개장했고, 애경산업도 6월 서울 홍대 인근에 체험형 화장품 매장인 루나 시그니처를 냈다. 두 매장 역시 판매보다는 체험 쪽에 무게를 두고 있다.

애경산업 관계자는 “체험형 매장에서의 판매 실적에는 큰 의미를 두지 않는다”면서 “더 많은 소비자와 소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면 그것이 곧 온라인에서의 매출 증가로 이어진다고 보기 때문이다”고 말했다.

가구 업계도 최근 들어 전시·판매장을 문화 공간으로 꾸며 방문객을 끌어모으고 있다. 시몬스가 지난해 경기도 이천에 문을 연 복합문화공간 시몬스 테라스는 최근 개장 1년 만에 누적 방문객 수 10만명을 기록했다.

이곳에는 쇼룸처럼 꾸민 매장 외에도 정원과 라운지, 브랜드 스토리를 담은 박물관과 전시관이 마련됐다. 최근에는 초대형 트리와 점등 장식으로 연말 분위기를 내는 등 고객이 편안하게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공간으로 운영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