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체된 양주시장 싱글몰트로 ‘승부수’
상태바
침체된 양주시장 싱글몰트로 ‘승부수’
  • 임유정 기자
  • 승인 2019.12.03 14: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전정신 브랜드 철학 기반, 1000병 한정 출시
애호가·입문자 모두에 ‘특별한 경험’ 선사 기대
글렌피딕이 모델들이 3일 서울시 중구에 위치한 신라호텔에서 ‘익스페리멘탈 시리즈’ 신제품 출시 기자 간담회에서 기념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윌리엄그랜트앤선즈코리아 제공
글렌피딕이 모델들이 3일 서울시 중구에 위치한 신라호텔에서 ‘익스페리멘탈 시리즈’ 신제품 출시 기자 간담회에서 기념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윌리엄그랜트앤선즈코리아 제공

[매일일보 임유정 기자] 위스키 업계가 연말 성수기를 앞두고 신제품 출시로 분주한 가운데, 세계 판매량 1위 싱글몰트 위스키 ‘글렌피딕’이 밀레니얼 세대를 겨냥해 ‘익스페리멘탈 시리즈’를 선보인다.

윌리엄그랜트앤선즈코리아는 3일 서울시 중구에 위치한 신라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싱글몰트 위스키 글렌피딕 ‘익스페리멘탈 시리즈’ 신제품을 공개했다.

글렌피딕은 윌리엄그랜트앤선즈의 프리미엄 위스키 브랜드다. 창립자 윌리엄 그랜트가 1887년에 양조장을 설립한 것이 시초가 됐다. 현재까지 5대째 가족경영을 유지하고 있는 스코틀랜드 유일한 종합 주류 회사다. 132년간 전통적인 제조 방식을 고수하며 고급 싱글몰트 위스키를 제조해 오고 있다.

글렉피딕 관계자는 “이번에 국내에 출시된 ‘익스페리멘탈 시리즈’는 위스키 애호가들은 물론, 입문자들에게도 싱글몰트 위스키에서 찾아볼 수 없는 독특함으로 예상치 못한 놀라움을 선사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글렌피딕 ‘익스페리멘탈 시리즈’는 도전정신 브랜드 철학에 기반해 스카치 위스키 업계 이외에도 뜻을 함께 하는 전 세계 선구자들과 실험적인 협업을 통해 탄생했다.

제품은 △IPA 익스페리먼트 △프로젝트 XX △파이어 앤 케인 총 3가지 싱글몰트 위스키로 구성됐다.

글렌피딕 익스페리멘탈 시리즈의 첫 번째 제품인 ‘IPA 익스페리리먼트’는 업계 최초로 영국식 맥주의 한 종류인 인디아 페일 에일(IPA) 오크통에서 숙성된 싱글몰트 위스키다.

IPA 익스페리먼트는 글렌피딕 몰트 마스터 ‘브라이언 킨스만’이 스페이사이드 지역의 크래프트 맥주 양조 전문가 ‘셉 존스’와 함께 만들었다.

글렌피딕은 깊은 홉 향과 풍미를 가진 싱글몰트 위스키를 개발하기 위해 머리를 맞댔다. 홉 함유량과 숙성 기간 등 다양한 변수를 두고 IPA 크래프트 맥주를 양조했다. 이 과정에서 새로운 IPA 크래프트 맥주가 탄생되기도 했다.

익스페리멘탈 시리즈의 두 번째 작품인 글렌피딕 '프로젝트 XX'는 한 명의 몰트 마스터가 원액과 오크통을 선별하는 전통방식에서 벗어나고자 했던 브라이언 킨스만의 작은 아이디어에서 시작됐다.

브라이언은 20명의 위스키 전문가들에게 수 천개의 오크통 중에서 각자 한 가지의 원액을 선별하도록 했다. 포트파이프, 리필 셰리 버트, 버번 오크통 등에서 숙성된 각기 다른 특징을 가진 위스키들을 한 자리에 모은 후 배합해 제품을 완성했다.
 
이 제품은 짙은 황금빛을 띄며 글렌피딕 고유의 달콤한 열대과일의 향을 특징으로 한다. 또 오크의 깊고 부드러운 맛과 깊은 타닌, 구운 아몬드, 시나몬을 비롯한 20가지 몰트 원액의 고유의 풍미가 모두 살아있는 '다중의 성격'을 가졌다.

글렌피딕 '파이어 앤 케인'은 스위트 럼 오크통에서 피니싱 과정을 거친 스모키한 싱글몰트 위스키다. 브라이언 킨즈만은 2003년 생산했던 피트향이 가득한 몰트 위스키에서 영감을 받아 새롭게 시도했다.

브라이언은 스모키한 향이 특징인 위스키와 버번 오크통에서 숙성한 몰트 위스키 두 가지를 메링(Marrying)시키고 라틴 럼 오크통에서 6개월간 피니싱 과정을 거쳤다. 이 과정에서 피트향과 달콤한 토피향이 조화롭게 어우러졌다.

니콜 후앙(Nicole Huang) 글렌피딕 글로벌 브랜드 매니저는 "글렌피딕 ‘익스페리멘탈 시리즈’는 늘 새로움으로 카테고리의 혁신을 주도해 온 브랜드의 도전 정신이 고스란히 담긴 제품"이라며 "위스키가 익숙한 애호가들에게는 신선함으로, 또 싱글몰트 위스키를 처음 접하는 이들에게는 특별한 경험으로 오랫동안 기억에 남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글렌피딕 익스페리멘탈 시리즈는 국내 각 1000병씩 한정 입고됐으며 몰트바 및 칵테일바에서 만나볼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